영어회화 학습을 한지 얼마 안 되는 초보 학습자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 중 하나는 원어민 강사에게 배우는 것이 좋을 지 한국인 강사에게 배우는 게 좋을지에 대한 것입니다. 일부 영어학원에서는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원어민과 학습을 하는 것은 무리이며 시간 낭비가 되거나 금방 싫증을 낼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렇다면 한국인 강사에게 한국어로 영어회화를 배울 때는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요?
√ 장점
- 강사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해주며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고, 영어회화 학습 방법에 대한 조언을 해줄 수 있다.
- 영어와 한국어 사이에서의 문법적 차이, 의미상의 차이를 좀더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
- 학습자가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배울 수 있다.
√ 단점
- 영어 사용 환경에 대한 노출시간이 줄어든다.
- 영어로 말해볼 기회는 거의 없다.
- 편안한 분위기이다 보니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학습에 대한 열정이 줄어들 수 있다.
한국인 강사에게 영어회화를 배우는 것과 관련하여, 한가지 질문이 나올 수 있는데, "영어회화는 암기학습인가? 이해학습인가?" 입니다.
만약 이해를 통한 학습이라면 영어회화는 지속적으로 한국인 강사에게 한국어로 배우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영어회화는 이해학습인 동시에 암기학습입니다.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부분도 있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서 암기를 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사실 엄청 많은 양의 이해와 암기가 이루어져야 영어회화 실력이 향상됩니다. 영어회화 학습이 수년이 걸리는 이유도 수 많은 반복 학습과 이해학습이 합쳐져 조금씩 영어회화 세계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학습이냐 반복학습이냐를 논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원어민에게 듣고 그들에게 물어보는 영어 사용 환경의 노출 시간입니다. 노출 시간은 결국 암기학습과 이해학습을 돕게 됩니다. 영어 사용 환경에서의 노출시간이 늘어날 때 가장 눈에 띄게 향상이 되는 것은 리스닝 실력이며, 스피킹 실력도 더 빠르게 향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국 되도록이면 빨리 한국인 강사에게서 배우는 영어회화 단계에서 원어민에게 배우는 영어회화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회화 학습을 하는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3개월 이하로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좋고, 늦어도 6개월 이상을 넘기지 않고 원어민 강사와 학습을 하는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랜 기간 한국인 강사와 학습을 하다 보면 오히려 습관이 되어 나중에는 원어민 강사와의 학습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원어민 강사와 학습을 한다는 의미는 이제부터 본격적인 영어회화 학습 및 훈련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치기 전에 이 단계로 넘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어학연수나 유학을 간 학생들을 생각해보면 이런 상황은 더 간단히 이해가 됩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에서는 어느 누구도 한국어로 영어회화를 배우지는 않습니다. 물론 초보자에게는 힘든 과정이지만, 이런 힘든 과정을 되도록 빠른 시간 내에 헤쳐갈 수 있어야 다음 단계로의 학습이 가능할 것입니다.
심지어, 많은 한국인 강사들 역시 외국에서 적게는 1년에서 수년간 원어민과 학습을 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원어민에게 듣고 이야기하는 영어 노출 시간의 중요성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영어회화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지금 한국인 강사와 영어회화 학습을 하고 있다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단기간에 집중 학습 및 훈련을 통해 원어민 강사와 학습할 수 있는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한국인 강사에게 배우는 동안에도, 무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미리 원어민 강사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