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닝은 영어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이자 도전적인 분야입니다. 여러분은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리스닝에 할애하고 있나요?
본 포스트에서는 "리스닝 실력 향상"이 무엇인지, 어떻게 그렇게 되는 것인지 이야기 하겠습니다. 리스닝 학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The Big Part of English Learning, 리스닝!
리스닝은 영어학습의 맏형과 같습니다.
쉽지 않은 것이 리스닝이지만 나중에는 즐거움을 주는 것이 리스닝이고 끊임없이 향상되는 것도 리스닝이다.
먼저 학습자들이 흔히 갖는 오해를 짚어 보겠습니다.
부모의 사랑에 비유한 리스닝에 대한 오해
1. 아빠가 중요해, 엄마가 중요해?
"아빠가 더 좋아, 엄마가 더 좋아?"
아이들이 흔히 받는 질문인데 정답이 없죠. 엄마, 아빠를 분리해 생각할 수 없듯 영어학습에서 스피킹과 리스닝을 분리해 생각할 수 없습니다.
스피킹으로 힘들어하는 학습자들도 꽤 많고 리스닝으로 고민하는 학습자들도 못지 않게 많습니다. 상황에 따라 어느 한 쪽이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지만 택일의 문제는 아닙니다.
2. 한번의 진한 사랑! 오래 가지 못한다
부모가 모두 일해 바쁜 경우 주말에 아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주려고 합니다. 보상심리 때문이죠.
안타깝지만 그렇게 짧고 강한 사랑은 부모의 기대만큼 아이에게 오래 남지 못합니다. 소소하지만 지속되는 사랑이 아이 가슴에 오래 남게 되죠.
리스닝은 벼락치기로 늘리기 힘든 분야 중 하나입니다.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꾸준히 늘게 되고 그 실력이 두뇌에 쌓이게 됩니다.
3. 옆에 있기만 해도 된다?
부모가 바쁜 경우 아이 손에 스마트폰을 쥐어주곤 합니다. 그런 식으로 옆에만 있어도 아이를 돌보고 있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그런 시간이 오래 될수록 아이에게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어를 틀어놓기만 하는 리스닝 학습은 별다른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아이에게 부모의 주의가 필요하듯 리스닝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주목(집중)이 꼭 필요합니다.
리스닝 학습시 향상되는 것
이제 리스닝 학습시 어떤 일이 두뇌에서 일어나는지 보겠습니다.
리스닝 학습시 향상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리와 리듬에 익숙해짐
영어에 생소한 사람이 미국인들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들의 대화가 어떻게 들릴까요?
그것은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소리이며 리듬 역시 생소합니다.
중국인들이 중국어를 할 때 더 크게 들린다고들 하는데 중국어가 같는 특유의 소리와 억양 때문에 그렇습니다.
미국인이 인도인의 영어를 잘 못알아 듣는 경우도 같은 경우입니다. 글로 썼을 때는 같은 영어지만 그 소리와 리듬을 다르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리스닝 학습을 지속할 경우 영어의 소리와 리듬에 서서히 익숙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소리와 리듬에 익숙해지는 것은 테스트 점수처럼 측정할 순 없지만 영어 리스닝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단어의 의미 파악 속도 증가
우리 두뇌가 영어 단어의 의미를 파악할 때 그 속도는 얼마나 빨라질 수 있을까요?
make 만들다, happy 행복한, angry 화난 . . .
이들 영어 단어의 의미를 한국어로 표현할 때는
1) (단어를 듣거나 본 후) 그 느낌(혹은 의미)을 떠올려
2) 한국어로 표현하는
두 번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리스닝 학습이 지속되고 실력이 향상되면서 이 같은 한국어 간섭은 점점 줄어듭니다.
"느낌"은 두뇌에서 눈 깜짝할 사이 벌어지는 것이기에 한국어 간섭/도움 없이 영어 단어를 파악한다는 것은 빠른 이해 속도를 의미합니다.
3. 의미단위의 이해 속도 증가
리스닝 학습 단계가 올라갈수록 단어 단위의 이해에서 의미 단위(구절, 문장)의 이해로 발전합니다.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라면 개별 단어를 하나의 의미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것도 의미 단위이지만 원어민들이 사고하는 형태의 진정한 의미 단위는 아닙니다.
- I will make you happy.
초급 단계에서는 I 가 하나의 단어이자 의미 단위이며, will 이 또 하나의 의미 단위이고, make, you, happy 가 각각의 의미 단위입니다.
리스닝 학습이 지속될수록 단어가 의미 단위로 인식되는 단계에서 구절(Phrases), 문장이 의미 단위로 인식되도록 발전해 갑니다. 원어민들의 언어 사용 습관에 계속 귀 기울이며 그들의 의미 단위에 서서히 익숙해지게 되는 것이죠.
리스닝 단계가 올라가면서 자주 듣게 되는 구절이나 문장은 1~3개의 의미단위로 인식되게 됩니다.
- He 's gonna / be able to / make it. (2~3개의 의미단위 인식)
- I wanna be able to do it. (2~3 개의 의미단위 인식)
- You're gonna be fine. (1~2개의 의미단위로 인식)
- You gotta do it now. (1~2개의 의미단위로 인식)
- I should've done that. (1~2개의 의미단위로 인식)
조금 더 긴 문장은 다음과 같은 의미 단위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What you're doing / is not something that / I wanted you to do.
- You have to put yourself / in a position where / you gotta get the job done.
이렇게 흔히 듣게 되는 구, 문장은 두뇌에서 한글 해석이 필요 없고 의미 단위가 길어지며 더 빠른 속도의 이해가 가능하게 됩니다.
4. 시간 여유를 이용 모르는 부분 의미 파악
위 같은 문장들이 의미 단위로 빠르게 두뇌에 들어 온다면 리스닝시 약간의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이 약간의 시간을 이용해 생소한 단어의 의미를 유추하거나 전체 리스닝 주제의 문맥을 파악하게 됩니다.
효과적인 리스닝 학습 방법
효과적인 리스닝 학습 방법은 다른 포스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어렵게 느껴지는 리스닝 자료 학습법
- 영어가 안 들리는 이유 (리스닝이 안되는 이유)
- 스피킹이 되는데 리스닝이 안 된다?
- 쉬운 리스닝 교재로 하는 영어말하기 쉐도잉(Shadowing) 훈련
여러분이 꼭 염두해야 할 부분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집중할 수 있어야 함
아빠, 엄마 이야기처럼 그냥 옆에 있다고 돌보는 것이 아닙니다. 주목(!)해야 합니다.
리스닝은 집중하지 않으면 제대로 학습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안 들리고 이해가 되지 않아 집중이 안 되기도 하지만, 그렇기에 더 집중해 실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2. 느린 속도와 빠른 속도를 같이 훈련
한국에서 수 년을 공부한 학습자가 미국에 갔더니 현지 사람들의 말을 도통 이해할 수 없었다는 이야기는 종종 들을 수 있습니다.
영어학습에서 지속적으로 단계를 높여가고 싶다면 원어민들의 빠른 대화 속도에 노출되고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렇다고 빠른 속도 훈련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적정 속도 혹은 느린 속도의 훈련에서도 쉐도잉 학습 등을 통해 표현을 훈련하고 문장 구조를 체크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3. 내용을 이해하지 못할 때는 별도의 집중 훈련
내용 파악이 어려운 리스닝에서는 집중력을 잃기 쉬운데 그럴 때 할 수 있는 것이 특정 타겟 리스닝 훈련입니다.
추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문장 중간에 위치해 핵심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 부분을 잡아내는 훈련 (didn't have, should have done, might as well do, will be able to say . .)
- 주어 + 동사를 잡아내는 훈련.
- 시간 관련 표현만 잡아내는 훈련. (in 10 years, for a long time, sometime tomorrow . .)
- 원어민 리스닝의 리듬, 강약에 익숙해지는 훈련. (특히 기초 단계 학습자)
맺음말
리스닝 실력 향상은 영어 학습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고 다양한 외국 컨텐츠를 즐기는 계기가 됩니다.
다른 분야가 그렇듯 리스닝 실력도 다른 학습의 영향을 받고 반대로 리스닝 실력 향상이 다른 분야에 도움이 됩니다.
"얼마나 리스닝 학습(혹은 훈련)을 해야 할까요?"
You have got to listen as much as you can, so you could break your earphones multiple times.
그렇습니다. 이어폰 몇 개는 바꿀 정도로 끊임없이 많이 해야 합니다.
기본적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영어 리스닝을 습관으로 만들어 시간 날 때마다 수시로 듣는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