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영어는 벼락치기식 학습으로 얻기 힘듭니다. 때로는 시험을 준비하듯 몰아치기도 필요하지만 꾸준한 장기적 학습이 실용 영어실력을 향상시킵니다. 그 과정에서 학습에 도움되는 방법들이 있는데 이들을 잘 이용하면 장기간 학습에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현재 실력 체크
자신의 영어회화 실력을 객관적으로 체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향후 실력 평가에 기준이 될 정도로 실력을 체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런 평가는 학습계획을 세우는데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자신의 실력을 스스로 작성한 예입니다.
- 말하기 - 기본 인사 가능, 기본적인 동사(go, make, have 등)를 이용한 간단한 문장을 말할 수 있음.
- 듣기 - 영어회화 교재의 음성파일은 약 30~40% 듣고 이해 가능, 뉴스는 거의 안 들림.
- 글쓰기 - 글을 영어로 써본 적이 없고 기초 문장만 쓸 수 있음
- 읽기(독해) - 영어회화책을 눈으로 보면 대부분 이해할 수 있음. 영어 뉴스는 단어를 많이 찾아야 함.
- 발음 - 학습해본 적 없고 발음에 대한 기본 지식 없음.
- 문법 - 기본 문법은 대부분 이해하나 활용을 잘 하지는 못함.
2. 학습목표 설정
영어학습 시 목표가 필요한 주된 이유는 우리에게 주어진 학습시간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목표가 없으면 영어의 바다에 빠져 방향을 잡지 못할 수 있으며 중도에 포기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이런 목표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데 구체적일수록 효과적입니다.
이직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이 있으면 영어학습의 훌륭한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이고, 외국영화에 관심이 있어 70% 이상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교육계 있으면 영어로 다른 과목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고, 의사라면 외국인에게 원활한 진료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목표를 정하는 또 다른 혜택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계획한다는 것입니다. 미래를 상상하고 이루고 싶은 바를 구체화시키며 목표를 갖는 것은 개인의 발전을 위해 필요합니다.
만약 수 년 후 자신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는다면 현 위치에서 가능한 만큼 목표를 세우는 것도 좋습니다. 목표를 세워 정진하고 그것을 성취하다 보면 또 다른 목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 목표지만 그런 목표는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3. 단기간 목표 설정
위 목표가 자신의 꿈과 비전에 관한 장기간의 목표라면 두 번째 목표는 이보다 짧고 즉각적인 실천을 염두한 목표를 의미합니다. 이 목표는 영어학습과 직접적으로 관련시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킹 테스트 성적 향상이 될 수도 있고, 3개월 내 학습교재를 끝내는 것으로 잡을 수도 있으며, 관심 주제에 대해 5분간 이야기할 수 있는 말하기 실력을 목표로 잡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단기간 목표는 일반적으로 2~4개월 정도로 잡는 것이 동기부여와 평가 측면에서 좋습니다.
4. 영어 노출 환경 확대
한국에서 학습 시 꼭 고려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가 영어 노출 시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하루 중 대부분 한국어만 사용하기에 영어 노출 시간을 늘리는 것은 실력 향상의 관건이 됩니다.
노출만 된다고 실력이 저절로 향상되는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 학습과 함께 노출이 많을수록 실력 향상은 빨라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영어 노출 환경을 만들도록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간 날 때마다 영어라디오를 듣거나 직장에서 영어로 메모를 한다거나 인터넷 검색 시 영어로 하는 것 등이 예가 됩니다.
5. 영어 대화 상대 만들기
대화 상대를 갖는 것은 스피킹 학습(Output 훈련)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대화 상대가 영어가 모국어인 원어민이면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원어민이 아니더라도 자신보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면 대화 상대로 충분하며 그런 사람도 찾기 힘들면 비슷한 수준의 학습자를 찾아 영어로 대화하는 것도 스피킹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초급일수록 실전대화는 부담이 되는데 그렇다면 스스로 학습을 많이 해 기초 대화를 할 정도로 만드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초급에서 실력이 향상될수록 대화 상대의 필요성은 더 커지게 되는데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 대화 상대를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학원을 다니면 학원 강사와 친해지는 방법도 있고, 외국인이 다니는 교회에 다닐 수도 있을 것이며, 국내 거주 외국인 참여 커뮤니티에 조인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 사이트는 www.Meetup.com 이 있습니다.
언어 교환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도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www.MyLanguageExchange.com 입니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전세계 각국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주고 그들로부터 영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문화를 배우고 그 동안 익힌 영어를 실전에서 사용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찾으려고 하지 않으면 이런 기회가 저절로 오지는 않습니다.
6. 시간투자 및 집중학습
영어학습에서 시간 투자는 자신의 일상의 "희생"을 의미합니다. 바쁜 하루 속에서 학습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취미 생활을 줄이거나 친구들과의 만남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고, 큰 의미 없이 보내던 출퇴근 시간을 잘 활용하고, 틈만 나면 영어 라디오를 듣는 등의 노력이 해당됩니다.
이렇게 만든 학습시간은 최소한 2시간 정도 되어야 영어학습 효과를 느끼기에 좋습니다.
이 학습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집중학습을 해야 합니다. 집중학습을 하지 않으면 많은 시간 학습해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는 듣고 보기만 하는 수동적 학습보다 노트에 적거나 같이 소리내 따라하는 등의 능동적 학습이 좋습니다.
7. 부수적인 즐거움 추구
실용 영어학습이 일반 '공부'와 다른 점은 두 가지입니다. 혼자 학습이 거의 힘들다는 점과 '공부'보다 즐기면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거나 뉴스를 보며 학습과 재미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과의 대화도 처음엔 어색하고 어렵지만 익숙해질수록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염두할 점은, 초급 단계에서는 많이 외우고 듣고 읽는 전형적인 '공부' 패턴을 지속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시기가 학습 과정 중 가장 어려운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를 넘기지 못해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중급 이상 단계가 되어도 즐거움만을 위한 학습을 해서는 안되고 기본 '공부'를 지속해야 합니다. 그래야 실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실력 향상을 통해 얻는 즐거움도 더 커지게 됩니다.
맺음말
영어학습은 이미 바쁜 일상에서 시간을 쪼개고 만들어 투자하는 마라톤입니다. 그것은 쉽기에 도전하는 것이 아닌 미래에 큰 가치를 줄 수 있어 투자하는 것입니다.
투자한 만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위 7단계를 잘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