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많은 기업에서 영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영어가 필요한 기업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업무에 영어가 꼭 필요하지 않은데도 지원자의 능력 평가를 위해 영어 인터뷰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 인터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지원자에게 채용 인터뷰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영어 인터뷰라면 더욱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부담스런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쳐야 원하는 기업에서 일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영어 인터뷰의 평가 기준
그렇다면 영어 인터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직종, 기업마다 중요시 하는 부분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꼽는 부분은 지원자의 영어실력 자체와 자신감일 것입니다.
업무에 영어능력(특히 회화실력)이 꼭 필요하다면 면접의 평가 기준은 우선 지원자의 영어 실력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영어 실력을 기본으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원자의 자신감 또한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될 것입니다.
만약 경력자라면 해당 업무에 대한 지식, 경험과 같은 전문성 역시 주요 평가 기준이 될 것입니다.
영어와 한국어에 모두 능숙한 2중 언어 사용자(Bilingual)가 아니라면, 이와 같은 인터뷰에서 영어로 의견을 말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긴장을 해서 의도한 말을 못하거나 종종 말문이 막히기도 합니다.
영어 인터뷰 준비
영어회화 학습은 평상시에 하는 것이지만 영어 인터뷰를 앞두고 있다면 별도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영어 인터뷰 준비의 목적은 보다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현재 영어회화 실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함입니다.
이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준비 단계가 필요합니다.
1.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영문 정보 읽어 보기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영문 정보를 접하는 것은 그 회사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회사에서 중요시 하는 가치, 현재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관련 영어 문장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해당 업계에 대한 영문 정보 읽어 보기
지원하는 회사의 영문 정보가 없거나 있더라도 시간적 여유가 있어 추가 정보를 얻고 싶다면 관련 업계 소식, 이슈사항 등을 영어 문장으로 접해 봅니다.
이런 과정 속에 자신의 의견이나 비전 등을 생각해보는 것도 사전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예상 질문 수집
영어 인터뷰의 일반적인 예상 질문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관련 업계, 해당 직종에 대한 질문은 스스로 영어로 만들어보거나 어려울 경우, 한글로라도 만들어 봅니다.
4. 자신의 답변을 영어로 작성
다른 사람들의 영어 문장을 참고할 수는 있으나, 아예 전체 문장을 복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 문장을 외우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인터뷰 중 일부분을 잊어버릴 경우 아예 뒷 마무리를 못하는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영어로 글을 쓰는 것은 말하는 것보다 더 정리가 잘 되는 편입니다.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고, 모르는 단어가 있을 경우 찾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스스로 글을 써서 인터뷰를 준비하는 것은 자신이 말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능력을 준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상 답변을 영어로 작성할 때 분량의 제한이 있지는 않지만, 너무 많아도 연습하기가 힘들며, 너무 적어도 효과적인 연습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영어 인터뷰까지 남은 시간도 분량을 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부분인데, 일반적으로는 A4 용지 기준 3~4장 정도가 적당할 것입니다.
5. 자신이 쓴 글에 대해 다른 사람의 도움을 요청
주변에 자신보다 영어회화를 잘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에게 부탁하거나, 현재 영어학원을 다니고 있다면 강사에게 작성한 영어 답변의 첨삭을 부탁합니다.
요청시 주의해야 할 것은 되도록 간결하고 틀린 부분 위주로 첨삭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제출용 문서가 아닌 인터뷰 답변용이기 때문에 문장이 길어지거나 자신의 회화 실력을 훨씬 뛰어넘는 전문용어, 어려운 단어를 쓰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6. 문장이 자연스럽게 입에서 나올 때까지 반복 연습, 훈련
자신이 준비한 답변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 훈련을 합니다.
반복 훈련을 하다 보면 거의 외워지기도 하는데, 처음부터 문장을 그대로 외우기 보다는 그 의미를 생각하며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훈련을 하고, 같은 의미의 다른 문장을 말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7. 인터뷰 몇 일 전부터는 영어를 되도록 많이 사용
학원을 다니거나 그룹 스터디를 하고 있다면 인터뷰 하루나 이틀 전에 집중적으로 영어 대화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특히 하루 전에는 영어의 감을 유지하기 위해 되도록 많이 영어로 이야기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다면 원어민 강사와 개별 대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8. 인터뷰 당일에는 준비한 인터뷰 답변을 여러번 읽어보고 인터뷰에 참석
위와 같이 영어 인터뷰를 준비하는 것은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신감을 갖고 인터뷰에 응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운이 좋게 단번의 영어 인터뷰를 거쳐 채용이 된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이 같은 과정은 다음 인터뷰를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준비가 될 것입니다.
맺음말
영어 인터뷰는 영어 실력을 체크려는 목적도 있지만, 어려운 상황을 지혜롭고 자신있게 헤쳐 나가는 능력을 체크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실제 인터뷰에서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올 가능성은 다분히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당황하지 말고 어려운 답변 보다는 쉽고 간결한 답변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 인터뷰에 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값진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