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혹시 두 가지 일을 동시해 해 본적이 있나요? 예를 들면, 음악 들으며 공부하거나, 식사하면서 책 보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죠. 결과는 어땠나요? 두 가지 모두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었나요?
잘못된 학습 방법보다 영어회화 학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결국, 학습 시간입니다. 그렇다면 학습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해야 하는데, 동시에 두 가지 일을 함께 할 수 있다면 상당히 도움될 것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스로 멀티태스커(Multi-tasker :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하는 사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멀티태스킹을 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멀티태스킹을 한다면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시작하여 따로 할 때보다 완료 시간이 빨라야 하는데 실험을 해 본 결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행동이나 동작이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한쪽에서만 제대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영어학습에서 노출 시간의 중요성은 흔히 들을 수 있는데, 이것은 "영어학습 멀티태스킹"에 대한 유혹을 갖게 만듭니다. 샤워를 할 때, 식사를 할 때, 야외에서 운동을 하거나, 방 청소를 할 때도 영어를 틀어놓고 노출 시간을 늘리려고 합니다.
그런데 과연 이렇게 무작정 영어를 틀어 놓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경험으로 미루어 볼 때, 무작정 영어를 틀어 놓고 다른 일을 하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아이의 두뇌는 하얀 종이와 같습니다. 느끼는 대로, 듣는 대로 하얀 종이에 기록을 하게 되죠. 그러나 우리 성인의 두뇌는 이미 많은 것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모국어, 다양한 지식, 경험 등. 두뇌에 집중 하라는 메시지를 보내지 않으면 두뇌의 학습 창고 문은 닫혀있는 상태입니다.
한국어와 다른 영어의 소리, 리듬에 익숙해진다는 측면에서는 약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마져도 우리가 신경써서 들을 때 더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영어학습 멀티태스킹은 아예 불가능한 것일까요?
연구 결과와 마찬가지로 멀티태스킹은 두뇌가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인데, 진정한 의미의 영어학습 멀티태스킹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만, 가능한 것은 어떤 일을 할 때 중간 중간에 생기는 유휴 시간(Idle Time)을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샤워를 하며 영어 라디오를 듣는다면 물로 몸을 적시거나, 몸을 헹굴때 등입니다. 결국 우리가 신경써서 몸을 움직이지 않을 때인 것입니다.
진정한 의미의 멀티태스킹은 아니더라도 이 유휴 시간(Idle Time)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현재하고 있는 일이 신체 활동인지 두뇌 활동인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대표적인 신체 활동은 운동입니다. 그 중 유산소 운동의 경우에는 일정한 패턴으로 신체 활동을 하기 때문에 운동하면서 영어 리스닝을 하기에 좋습니다. 학습자의 레벨에 따라 다르지만, 중, 상급 학습자라면 이야기가 있는 리스닝 교재를 들으며 영어와 이야기를 함께 즐겨도 좋습니다. 초급 학습자라면 문장 패턴 오디오 자료, 스스로 녹음한 단어 음성 파일 등을 듣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두뇌 활동은 일정한 패턴이 없는 대부분의 신체 활동이 해당됩니다. 유산소 운동 외에 거의 모든 신체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샤워를 예로 들면, 샤워를 할 때는 복잡한 두뇌 활동은 아니어도 어느 정도 두뇌 활동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물소리는 영어학습에 방해가 됩니다.
샤워를 하며 영어 리스닝을 한다면,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따라가야 하는 자료는 어렵게 됩니다. 대신, 부분적으로 들어도 좋은 영어 라디오나, 문장 패턴 오디오 자료 등이 적합할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쉐도잉을 함께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문장을 따라 말하는게 어렵다면, 구절이나, 단어만을 따라 반복해도 좋습니다.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의 두뇌 학습과 근육 훈련(발음 관련)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두뇌 학습만 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는 학교에서 주입식 영어를 배웠던 사람들은 쉽게 이해할 것입니다.
진정한 멀티태스킹이 아닌데도 영어학습 멀티태스킹을 해야 하느냐는 학습자 스스로 정해야 할 부분입니다. 집중할 수 있는 학습 시간을 다른 데에 낭비하면서 영어학습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은 올바른 학습 습관이 아닐 것입니다.
현재 학습 시간에 보태어 영어 노출 시간을 늘리려는 생각이 있다면 위 같은 방법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는게 좋습니다. 하루 동안 다른 일을 하며 영어 문장 다섯 개를 추가로 외우거나, 단어 10개를 수 차례 발음해 볼 수 있어도 나중에는 적지 않은 학습량이 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