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맘먹고 영어를 학습하기로 결심했는데,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고민됩니다. 학원은 꼭 다녀야 할 것 같은데, 학원도 여러 곳이고, 제공하는 커리큘럼도 꽤 다양합니다. 꼭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은데, 선택이 폭이 너무 다양한 것이 오히려 고민스럽습니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영어 학습을 시작하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어떤 형태로 선택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단거리 달리기 선수는 바람의 저항을 적게 받고 빠른 출발을 위해 시작부터 최적화된 자세를 취합니다.
반면, 마라톤 선수는 특별한 출발 자세를 취하지 않고, 심지어 몇 미터 뒤에서 출발하기도 합니다. 장거리 달리기에서는 출발보다 앞으로 펼쳐질 경주가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영어학습은 마라톤 경주입니다.
물론 좋은 스타트가 여러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장기 레이스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스타트는 생각보다 작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영어학습 방법에 있어 고민할 때, 해결 방법 중 하나는 원론적인 부분에서 다시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원어민도 그렇지만, 제2언어로 영어를 배우는 우리 학습자들은 N:1 (다대일) 학습을 하는 것이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는 기준이 됩니다.
N:1 학습은 리스닝에 바탕을 둔 학습입니다.
N 은 어떤 의미가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다양하게 표현될 때 이해할 수 있는 것(리스닝 능력)을 의미합니다.
1 은 어떤 의미에 대해 내가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의 숫자(말하기 능력)입니다.
N:1 학습은 결국, 어떤 의미를 전달할 땐 자신이 알고 있는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원어민 혹은 영어사용 비원어민)로 부터 들을 때는, 표현 방식이나 단어 선택이 다양하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N:1 학습이 왜 필요할까요?
첫째, 그것이 인간이 언어를 배우는 지극히 기본적인 행태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어로 접하는 모든 정보에 대해서도 우리는 말할 수 있는 것보다 듣거나, 보고, 이해하는 것이 훨씬 많습니다.
둘째, 모든 학습자는 적든, 많든 시간 제약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생활하며 영어를 학습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셋째, 향상된 영어 실력을 우리 삶 속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예를 들어 볼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업무상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 학습자가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표현에 대해 어떤 표현이든 하나만 정확히 말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말을 이해해야 할 때는 그 사람의 국적, 문화, 영어사용 능력 등에 따라 다양한 표현을 들을 수 있어, 이들을 잘 이해해야만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럼 N:N 학습은 의미가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학습 기간이 오래되고, 학습량이 쌓여 갈수록 같은 의미도 다른 표현을 써가며 대화를 더 다채롭게 이끌어 갈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말할 수 있는 것보다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많은 건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N:1 학습을 할 수 있을까요?
첫째, 학원이나 기타 어떤 방법으로 학습하던지, 전체적으로 리스닝 학습에 시간을 더 투자합니다.
둘째, 관련 주제로 다양한 리스닝 학습을 합니다.
만약, '대학생활' 주제의 영어 학습을 하고 있다면, 회화 책에 나오는 음성 교재, 유투브 동영상, 기타 관련 주제의 미드, 영화 등을 통해 리스닝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셋째, 말하기를 위한 문장을 외울 때, 향후 사용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사용 가능성이 적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한 두번 읽어본 후 과감히 넘어갑니다. 이런 문장들은 필요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향후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순간이 다시 오면 그때 재차 반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N:1 학습은 'Organic Learning Pracrice' (자연 학습 훈련)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 초기에 눈에 띄는 성과를 보기 위해 리스닝 학습 없이 말하기 훈련만 한다거나, 단어만 외우거나, 문법만 외우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영어를 학습하다 중단하고 그간 노력이 삶에 아무런 보탬이 되지 않는 그런 과정을 밟을지, Organic Learning Practice 인 N:1 학습을 통해 느려 보이지만 꾸준하고 탄탄한 영어실력을 쌓을지는 학습자가 선택해야 할 몫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