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느 단계, 어느 유형의 영어 학습자일까?
본 포스트를 통해 여러분에게 어떤 가능성과 어떤 함정이 존재하는지 알아보고, 보다 효과적인 영어회화 학습 과정을 만들어 보세요.
(Lowest Level) Level 1. Potential Learner (잠재 학습자)
이 단계의 사람들은 "학습자" 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영어회화 학습에 대해 계획하거나 심각하게 고려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영어는 미국인이나 영국인이 쓰는 그들의 언어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Level 2. Dabbling Learner (취미 학습자)
They think it's good to learn English but is not a must.
이 단계의 학습자들이 소위 영어교육 시장에서는 가장 큰 집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영어회화 학습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보진 않았지만, 자기계발을 위해, 취업을 위해, 경력 계발 등을 위해 영어회화를 잘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영어회화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영어 교육 관련 광고 등에 쉽게 눈을 돌리기도 합니다.
영어회화 능력이 자신에게 필수 조건이라고 생각을 하진 않기 때문에, 자신의 일상에서 많은 것을 포기하고 영어회화 학습에 매진하려고 하진 않습니다.
그렇기에 "마법의 XX 분 영어" 와 같은 마케팅 메시지에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됩니다.
Level 3. Inconsistent Learner (비일관적 학습자)
They get into learning English on and off.
이 단계의 학습자는 필요성은 많이 느끼지만 바쁜 일상에서 큰 변화를 만들지는 못하는 학습자들입니다.
영어회화 학습 관련해서는 이런 저런 경험을 해 본 경우가 많으며, 독해, 문법 등에서는 중급 이상 수준을 갖고 있으나 실용적 영어회화 측면에서는 초급 단계인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갖는 생각은 하다 말다를 계속 하더라도 영어 실력은 지속적으로 상승될 것으로 생각해서 시간이 날 때마다 영어책을 보거나 인터넷 강의를 듣곤 합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어떤(좋고 나쁜) 일이 발생하거나, 일이 바빠지는 경우에는 영어와 한동안 떨어져 생활하기도 합니다.
Level 4. Consistent Learner (일관적 학습자)
They enjoy learning English.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단계의 학습자들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을 즐기고, 자신의 실력 향상 결과를 보기를 좋아하며, 그런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외국인 혹은 영어 학습 관련 모임)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직장인들 중에서 이 단계에 들어가는 학습자들은 출, 퇴근 시간이 거의 일정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을 즐기기에, 어느 한 분야만 학습하지 않고 학습과 관련된 여러 리소스를 잘 활용하는 편입니다.
다만,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은 영어 학습 과정을 즐기다 보니, 보다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 필요한 "지속적인 도전"을 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그럼으로 인해, 수 년간 학습 과정을 통해 꾸준한 향상 결과를 보였지만 어느 시점에는 단계가 더 올라가지 않아 학습을 관두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Highest Level) Level 5. Obsessed Learner (집착된 학습자)
They think English fluency is a must to attain.
이 단계의 학습자들은 전체 학습자들의 소수 그룹을 형성하게 됩니다.
학습 과정을 즐기기도 하지만, 그보다 앞선 것은 "꼭 이루어 내겠다" 는 집착과 열정입니다.
그런 집착과 열정은 학습자 개인의 마음 속에서 우러나올 수 있지만, 많은 경우에 있어서는 학습자가 처한 환경적 요인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외국에서 생활하는 경우)
때로는 용기와 도전을 불러 일으키게 되는 현실의 "절망감" 이 그런 집착과 열정의 주요한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이들은 그것이 구체적이든, 구체적이지 않든 뚜렷한 목표를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학습 진행과 관련해서는 일상을 영어회화 학습으로 융단폭격을 합니다.
그것이 학원이든, 온라인 강의든, 독학이든 가능한 모든 리소스를 활용하려고 합니다.
시간 측면에서는 시간을 내서 하는 영어회화 학습이 아닌, 시간이 있을 때도 영어학습을 하고 시간이 없을 때도 영어학습을 하게 됩니다.
비교적 단시간에 실력 향상 결과를 보이지만, 그에 만족하지 않으며 항상 상위 레벨이 존재함을 인식하고 자신을 지속적으로 푸쉬(Push)하게 됩니다.
또한 영어만을 위한 영어가 아닌, 영어를 통한 더 큰 목표를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수시로 생각하고 조사하려고 하지만, 언어 학습에는 단시간에 큰 성과를 거둘 만큼 혁신적인 방법이 있지 않음을 잘 인식하고 있기도 합니다.
* 맺음말
여러분이 어떤 단계, 어떤 유형에 들어가야 한다는 지침은 없습니다.
영어회화 학습은 자신의 삶의 목표, 경력 목표 등과 부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영어회화 학습을 아예 생각지도 않는 첫 번째 유형과 그 집착과 열정에 당연한 성공을 거두게 되는 다섯 번째 유형을 제외하면, 각 유형에서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영어회화 학습이 취미인 학습자에게는 학습을 통해 취미 생활 만큼의 결과를 얻으면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사회 생활에서 영어 사용 능력이 꼭 필요한데, 취미 생활처럼 받아들이고 액션을 취해서는 생각만큼의 효과를 거두기 힘들 것입니다.
본 포스트가 자신의 학습 패턴과 목표를 보다 성과 지향적으로 조율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