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영어회화를 효과적으로 배우는 방법 그 5편은 "소리 영어와 영어 어순의 결합"입니다.
코리안잉글리쉬와 다른 온라인 상에서 "소리 영어 학습" 의 중요성과 "영어 어순 학습" 의 중요성에 대한 글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 둘의 의미와 그 결합이 왜 중요한지, 그것이 어떻게 한국 영어회화 학습자에게 도움되는지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스피킹과 리스닝, 바로 말하기와 듣기입니다.
우리 모두 그 이유는 잘 알고 있습니다. 많이 말해보지 않았고, 많이 들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무작정 많이 듣고, 많이 말하면 되는 것일까요?
기본적으로는 그렇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빠진 것이 있죠.
"문맥", "상황" 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언어를 배우는 기본 방식은 어떤 특정 상황에서 듣고 말하는 훈련을 수도 없이 하는 것입니다.
어떤 특정 상황이라는 것은 주로 자신이 관련된 상황이고요.
왜 자신이 관련된 상황에서 우리는 언어를 효과적으로 배우는 것일까요?
우리의 오감이 함께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영어를 효과적으로 배우는 과정은 오감이 작동하는 환경에서 듣고 말하기를 지속적으로 훈련하는 것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친 학교 과정에서 위 세가지 요소(상황 속에서 듣고 말하는)를 요구하는 것은 현재로썬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당연히 한국 학습자들은 영어 말하기와 듣기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고, 투자한 시간에 비해 영어 실력이 못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 소리 영어를 배운다는 것
(What it means to learn English by sound)
한국어를 사용하는 우리는 영어도 한국어처럼 눈으로 보는 그대로 발음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영어는 한국어처럼 단일한 발음 규칙에 따라 발음되지 않습니다.
발음 규칙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어처럼 단일 발음으로 나지 않기 때문에 이 발음 부분이 결국 또 다른 하나의 학습 분야가 되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말한 영어 단어가 어떤 단어인지 모르는 것, 또 내가 말한 영어 단어가 어떤 단어인지 상대방이 이해 못하는 것이 소리 영어가 필요한 바로 그 이유입니다.
들을 때와 말할 때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맞춰가는 것이 소리 영어의 핵심입니다.
* 소리 영어를 익히기가 어려운 이유
(Why it is so difficult)
우선, 영어 단어가 너무 많습니다. 이 많은 단어들을 각각 듣고 발음하면서 익힌다는 자체가 해야 할 것이 많은 학습자에게 부담됩니다.
각 단어 발음 뿐 아니라, 연음, 강세, 억양 등 다양한 요소가 접목되다 보니, 영어 발음(단어 발음, 연음, 억양 등)만을 익히는 것도 적지 않은 양이 됩니다.
소리 영어가 익히기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그런 말하기 훈련 과정과 함께 상당양의 리스닝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소리 영어를 익히기가 어려운 것은 그 방법이 어렵기 때문이 아니라 투자해야 하는 학습양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리 영어를 익히지 않고서는 결국 눈으로 보는 영어, 대략 아는 영어만을 익히게 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 영어 어순을 익힌다는 것
(What it means to learn English sentence structures)
이제 영어 어순에 대한 이야기를 할 차례입니다.
영어 어순을 익힌다는 것은 생각하는 방식을 영어를 쓰는 사람들의 방식으로 바꾸어감을 의미합니다.
사고하는 방식을 바꾼다는 것, 쉬울까요?
쉽지 않습니다.
영어와 일본어를 배웠던 일본 기업에 다니는 지인을 통해 들은 이야기로는 일본어는 영어를 배우는 것에 약 50% 정도의 기간이 걸리는 것 같다고 합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일본어, 즉 일본 사람들이 사고하는 방식이 우리가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어순이 그만큼 한국 학습자에게는 어려운 부분으로 자리매김 하는 것입니다.
* 영어 어순을 익히기가 어려운 이유
(Why it is so difficult)
"한국 사람이나 미국 사람이나 생각하는 것은 다 똑같아~ 그냥 하면 되는 거야"
오래 전에 누군가로부터 들었던 말입니다.
영어 학습으로의 도전 정신을 불러 일으키는 데는 훌륭한 조언이지만, 제대로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좋은 조언이 아니죠.
영어 어순을 익히기가 어려운 이유는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사고하는 방식을 배우면서 서서히 바꿔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래 전에 "영어 문장 패턴"으로 불려지는 책들을 들춰보던 생각이 나는데요, 눈으로 보는 것은 이해가 어렵지 않았지만 도통 실전 대화에서는 나오질 않았습니다.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 영어 문장 패턴이 왜 실전에서 나오지 않는지 이해하지 못했죠.
그것은 당시 제 두뇌가 영어 문장 패턴을 실전 대화에서 쓸 만큼 영어적 사고를 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가끔 영어 학습을 하거나 가끔 영어 대화를 하는 상황에서, 우리 한국 성인은 한국어적 사고를 할 확률이 클까요? 아님 얼마 전에 보았던 문장 패턴과 같이 영어식 사고를 할 확률이 클까요?
* 둘의 결합이 영어 학습의 올바른 접근
(Combining the two is the right approach.)
"소리 영어" 와 "영어 어순" 둘 다 만만하게 보이진 않는군요.
그럼에도 여러분은 스스로를 좀 더 도전적인 상황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영어 학습, 특히 실용 목적의 영어회화 학습을 성공으로 이끄는 그 핵심 방향은 바로 이 "소리 영어"와 "영어 어순" 의 조합입니다.
귀와 입 그리고 두뇌를 영어의 다양한 소리에 익숙해지게 함과 동시에, 영어식 사고 방식을 지속적으로 익히고 훈련하는 것입니다.
어학연수, 유학, 이민 생활을 통해서 영어를 배울 때 한국에서보다 더 실력 향상이 빠른 것은 기본적으로 시간 투자의 양적 차이 때문이지만, 그 시간 투자 속에는 "소리 영어"와 "영어 어순"의 획득, 그 두 가지 결실이 자리잡게 되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영어를 들어야 하고, 말해야 하는 상황에서 "소리 영어"에 익숙해지게 되며, 한국어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즉, 한국어적 사고를 덜 하는) 상황에서 영어적 사고와 영어 어순에 보다 빨리 익숙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 둘 중 하나만 적정 수준으로 올려도 되지 않을까?' 라고 궁금해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소리 영어'를 배운다는 자체는 영어 어순에 익숙해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언급했던 대로, 우리 한국 성인은 이미 한국어적 사고가 두뇌에 지배적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의도적인 영어 어순 학습이 없으면 '소리 영어'를 하되 그 단계를 지속적으로 올라가기가 힘들게 됩니다.
반대로 '영어 어순'에만 익숙해졌을 때는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눈으로 오래 영어를 공부한 학습자들은 '영어 어순'에는 어느 정도 익숙해 지게 됩니다. 적정 수준에서 직독직해가 가능하죠.
'소리 영어'에 익숙하지 않아도 빠른 속도로 번역을 할 수 있는 일부 번역가들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런 독해와 한국어로 변환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소리 영어'의 훈련이 없이는 전문 영어를 해석할 능력이 되지만, 복잡하지 않은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데 있어서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 바로 지금 해야 하는 것
(What you need to take action on)
우선, 그 두 개념이 앞으로 영어를 배우면서 꼭 극복해야 할 과제라는 점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리로 영어를 접하는 꾸준한 노력(말하기 훈련, 실전 말하기, 리스닝, 단어를 익힐 때 발음을 함께 익히는 등)을 함과 동시에 영어 문장의 구조적인 부분을 때로는 집중적으로 파야 합니다.
영어 문장을 단순히 이해하거나, 단순히 외운 경우에는 확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자주 사용되는 패턴 및 구조에 있어서는 좀 더 확고한 이해와 함께 훈련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속도가 늦는 듯 보이지만, 그것이 결국 영어 어순을 제대로 익히고 머지 않아 기하급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늘리는 방향이 됩니다.
* 맺음말
혹시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눈으로 보는 영어는 아예 효과가 없는 것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눈으로 보는 영어는 "소리 영어"와 "영어 어순"을 익히면서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기초 레벨에서 눈으로 보는 영어는 우리가 해왔던 그런 방식대로 공부를 하면 됩니다. 조금씩 영어에 익숙해 지면서, 혹은 이미 보는 영어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 있다면 "소리 영어"와 "영어 어순"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 학습 시간이 지나서 보면, "소리 영어" 와 "영어 어순"을 제대로 익혀온 학습자는 눈으로 보는 영어에서도 한껏 향상된 실력을 보이게 됩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