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학습자들이 가장 먼저 스스로에게, 그리고 전문가에게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것은 "어떻게 해야 영어회화를 잘할 수 있을까요?"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어회화 실력 향상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봅니다.
영어 교육계에 몸담고 있는 많은 교육자들, 짧은 저녁 시간을 쪼개어 영어회화 학원을 다니는 직장인,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아이들을 영어학원에 보내는 학부모까지 이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간단하면서도 아주 복잡합니다.
그 원리는 간단히 정리를 할 수 있지만 실행 과정이나 방식은 다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영어 학습에 대한 이해
원리를 논하기 전에 꼭 이해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에서 영어를 익히는 것과 한국에서 익히는 것과는 큰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많은 시간을 학습한다고 해도 현지에서 생활하는 것과는 영어 환경의 노출 시간에서부터 차이가 납니다. 물론, 현지 태생이 아니라 어느 정도 성장 후 그 나라에 갔다면 자연스런 환경적 노출이 있더라도 일정 시간 이상의 의도적인 영어 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영어 학습자가 갖는 질문
이런 환경적 차이는 결국 다음과 같은 질문을 낳게 됩니다.
• "원어민처럼 영어를 할 수 없다면 나의 기대치는 얼마나 되어야 할까?"
• "또 그만큼의 기대치에 도달하려면 얼마만큼의 노력을 해야 하지?"
• "과연 가능한가?"
이 세 가지 질문은 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하면서부터 지속적으로 물어야 할 질문이며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됩니다.
- 목표 : 영어회화에 있어서 나의 목표는 무엇이며, 기대치는 어느 정도인가?
- 시간 : 하루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여 얼마나 오랜 기간 노력해야 하는가?
- 동기 : 나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나를 이끄는 것은 무엇이며, 가능한 것인가?
1. 목표 설정
영어회화 학습에서 목표를 설정하기 전, 고려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내 인생에 대한 목표가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인생 목표는 수시로 변할 수 있습니다. 운이 좋은 사람은 일찍부터 적성에 맞는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목표 없이 하루 하루를 살아가곤 합니다.
인생의 목표가 꼭 10년 후, 20년 후의 목표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기 목표부터 장기 목표까지 세운다면 가장 이상적이지만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단기 목표나 장기 목표 중 최소한 하나는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에서 목표 설정은 인생 목표와 함께 가야 하며 궁극적으로 내 인생 목표에 도움되는 그런 목표여야 합니다.
이 목표 설정은 구체적일수록 각 단계에서 점검할 수 있지만 설사 구체적이지 못하더라도 아예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몇 목표 설정의 예입니다.
- 1년 내에 토익스피킹 테스트에서 7등급 이상을 받는다
- 2년 내에 외국인 회사에 취업한다
- 3년 내에 미국 영화를 70%이상 이해한다.
- 4년 내에 한국 문화와 전통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을만큼 영어회화실력을 쌓는다.
- 2년 내에 비즈니스 미팅에서 내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90%이상 전달한다.
- 5년 내에 한국 내 외국인을 위한 레스토랑을 운영한다.
2. 시간
영어회화 학습에서 시간은 노력을 의미합니다. 목표 설정과 맞물려 영어회화 학습의 구체적인 계획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원하는 수준의 영어회화 실력을 얻기 위해서는 전체 소요되는 기간과 학습 시간 사이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시간을 학습했다고 해서 원하는 만큼 얻어지는 것은 아니며 매일 꾸준히 해도 너무 적은 시간을 학습하다 보면 일정수준까지 향상되기가 어렵습니다.
하루 8시간씩 학습하여 6개월의 기간을 투자한 것과 하루 4시간을 투자하여 1년을 투자한 것 중에서는 후자 쪽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학습시간은 내가 설정한 목표와 현재 주어진 상황 등을 잘 고려하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하루 최소한 2시간은 학습시간(집중 학습시간 + 노출 학습시간)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2시간에는 말하기 훈련을 할 수도 있고, 리스닝 훈련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매일 2시간씩 1년을 학습할 경우, 총 투자 시간은 730시간이 됩니다. 2년이면 1,460시간이 됩니다.
성인이 되어 매일 2시간씩 한가지 일에 전념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1,500여 시간은 한 언어를 수준급으로 습득하기에 모자란 시간입니다.
매일 몇 시간을 어느 정도 기간 동안 투자할 수 있는 지와 나의 목표를 견주어 보면 영어 학습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미리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에는 목표를 조정하거나 투자 시간을 좀 더 늘려야 할 것입니다.
3. 동기
동기 혹은 동기부여는 한국에서 영어회화 학습을 하는 우리에게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외국에서 생활할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주변 상황을 통한 자극이나 동기부여가 이루어져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주된 동기부여가 외부 환경을 통한 것이 아닌 우리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기에 더 힘든 게 사실입니다.
이 동기부여는 영어학습을 시작하려는 시기에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시간이 흐르면서도 꾸준히 스스로에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목표 설정이 명확할 때, 동기부여도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입니다.
영어회화 향상을 위해서는 매 순간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 세가지 요소(목표, 시간, 동기)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마라톤과 같은 영어학습에서 기대만큼의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바로가기
Efforts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