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not easy to make a new habit. It's much more difficult than we think and others suggest. Yet we often hear that we should make it a habit to learn English or at least do something that helps learn English. How can we make a habit of learning and using English? Here are 7 tips I want to share with you guys.
1. 규칙적인 습관과 영어를 접목
Most of us have kind of an irresistible habit nowadays when we go to the bathroom. It's bringing our smartphone with us, whether we're going to take a shower or do No 2.
Then, 무엇을 하나요 sitting on the toilet? Listening to music? Reading news online?
This is the perfect time for you to expose yourself to English while doing the thing you're supposed to do.
일상에서 이런 습관적인 행동들은 꽤 여럿 있습니다.
화장실이나 욕실에서 시간을 보낼 때, 도보할 때, 대중 교통을 이용할 때, 심지어 식사할 때도(혼자 식사한다면).
우리 대부분 큰 의미 없는 소소한 즐거움을 위해 이 시간을 보내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영어를 습관으로 만드는 첫 번째 팁은 이 시간을 영어와 접목시켜 보내는 것입니다.
화장실에 앉아 영어 문장 5~10개를 열심히 읽어 보는 것도 좋고, 샤워를 하며 쉬운 교재로 쉐도잉을 해도 좋을 것입니다. 걷거나 대중 교통을 이용할 땐 리스닝이나 리딩을 할 수 있고요.
힘든 것은 스스로 그렇게 하겠다고 결정하는 것이고, 그것을 꾸준히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과 똑같이 살겠다고 고집한다면 어려운 실행이 되겠지만, "변화"를 꿈꾸고 영어 실력 향상을 원한다면 그리 어려운 과제는 아닙니다.
2. Write to think, think to write
Are you one of those who believe that they can improve their English speaking skills merely by reading books, learning grammar, or taking online lessons?
In general, whatever you do helps your overall English fluency one way or another. But if you never have a chance to speak English in real situations, you're going to miss out on other factors that affect your English fluency.
수영 선수는 물에서 수영을 해야 실력이 늘고요, 육상 선수는 달리기 훈련을 계속해야 실력이 늘게 됩니다.
자신의 모습을 모니터링 하면서 미세한 부분까지 개선할 수 있지만, 직접 해보지 않고 실력이 향상되는 일은 없습니다.
영어 역시 실전에서 자꾸 사용해 보려는 노력이 꼭 필요하고요, 여건상 어렵다면 그에 준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바로 글쓰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그런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많은 학습자들이 부담스러워 하는 학습 방법이죠.
학습 단계에 따라 다르지만 글쓰기 습관을 만드는 시작점은 단어부터 써보는 것입니다.
어떤 생각이 날 때마다, 스마트폰의 메모 앱이나 휴대용 노트 등에 적어보는 것입니다. 다음 단계로 몇 개 단어의 구절을 써도 좋으며, 서서히 간단한 문장 형태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적는 습관을 쉬운 단계에서부터 시작하면 그것이 영어 학습 뿐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습관이 되면 생각한 것을 적기도 하고, 또 적으면서 생각을 정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3. Soldiers need multiple weapons and tools.
전투에 임하는 군인은 여러 무기와 도구를 장착하게 됩니다. 총, 칼, 수류탄 등. 이유는 각각의 쓰임새가 있기 때문이죠.
영어학습을 습관으로 만들어야 할 학습자가 Grammar in use 책 한 권으로 공부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제한적인 시간과 공간에서만 학습을 해야 할 것이고, 그것은 영어학습의 한 분야에서만 실력 향상을 이끌 것입니다.
영어학습 목적이 실용 영어 기술(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습득이라면 그 과정에서 여러 교재나 자료가 필요합니다. 각각의 쓰임새와 도움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이죠.
큰 범위로 보면 3~4 개 정도로 분류를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말하기, 듣기, 문법 / 말하기, 듣기, 읽기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 . .)
그리고 각 분야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덕분에 유료 자료든, 무료 자료든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준비한 자료를 별도의 공부 시간과 기타 자투리 시간에 분배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한 가지만 지루하게 해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쉽게 흘러갈 수 있는 자투리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쓰게 될 것입니다.
일상의 여러 활동 속에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는 것은 지루할 수 있는 영어학습을 습관으로 만들게 도울 것입니다.
4. Start the day with English, end the day with English
The first thing I do in the morning is turn on a podcast episode that I downloaded the night before. There are a few different ways you can start your day with being exposed to English. You can set the alarm app on your smartphone to turn on the radio or podcast. Or just simply turn on the TV or the radio to listen to English channels while getting ready to go out.
Then, what can you do at night before falling asleep?
영어책을 읽는 것은 바쁜 하루에서 쌓인 정신적 피로를 푸는데 좋을 뿐 아니라 이해가 안 되는 문장을 보면 잠도 잘 오게 됩니다! It could kind of work as a sleeping pill for people who have insomnia.
작은 소리로 타이머 셋팅과 함께 영어를 틀어 놓으면 그것은 white noise 기계처럼 작동해 편한 잠을 도울 것이고요, 하루 중 읽혔던 단어들을 머릿속에서 떠올려 봐도 좋을 것입니다. I bet it's a better practice to fall asleep easily than counting the sheep.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과 하루를 마무리하는 밤을 영어와 함께 보내는 것은 영어학습 습관을 만들도록 도울 뿐 아니라 편안한(!) 휴식을 위해서도 도움될 것입니다.
5. 동기부여 문구를 수시로 볼 수 있게
이런 문구는 어떨까요?
"게임의 즐거움은 잠시, 영어학습의 열매는 평생!"
"난 영어를 잘해서 **** 할 것이다!"
"영어학습 성공은 홈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지속되는 단타에서 온다."
"이미 난 영어를 잘할 수 있는 조건을 충분히 갖고 있다."
스스로에게 힘을 줄 수 있는 문구를 써서, 현관 앞에, 화장실 문에, 핸드폰 바탕화면에, 컴퓨터 바탕화면에, 침대 옆에 . . . 붙여 놓고 수시로 보는 것입니다.
영어학습이 습관이 되기 위해 지속적인 동기부여는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6. 스터디 그룹, 기타 영어학습 그룹에 참여
저녁이나 주말에 영어학습 관련 오프라인 모임에 참여할 수 있다면 좋은 활력소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학습자를 통해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고, 일상에서 영어 사용 기회를 만들 수 있어 영어학습을 습관으로 만드는데 도움될 것입니다.
학습 레벨에 따라 다르지만, 가능하면 영어로 진행하는 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영어 노출 측면에서 더 좋습니다.
7. 수시로 벼락치기를 수행
영어학습 습관을 이야기 하면서 왜 벼락치기가 필요한 것일까요?
영어학습이 습관으로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부분들도 필요하지만,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스스로 실력 향상을 느끼는 것입니다.
실력 향상을 느끼지 않는다면 습관을 만들기도 힘들거니와, 습관이 되었어도 오래 지속할 수 없을 것입니다.
습관이 장기적인 영어학습에 큰 역할을 하지만, 많은 학습자들이 영어학습에서 2~3년을 넘기지 못하는 점을 고려하면 일정 기간까지는 몰아쳐서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벼락치기를 할 때 실력 향상을 더 빨리 느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매일 2, 3시간 벼락치기가 힘들다면 평소에는 1시간 이내로 학습하고 주말에 5시간, 6시간 학습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방법은 어떤 형태로든 괜찮으며, 중요한 점은 그런 벼락치기를 통해 스스로 영어 실력 향상을 느끼는 것입니다.
실력이 향상된다고 느낄 때 학습에 더 흥미를 갖게 되고,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방법도 더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맺음말
필요하다고 강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을 습관으로 만드는 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우리 일상은 이미 의무와 책임으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죠.
전체 과정을 볼 때, 영어학습 습관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그만큼 강한 목표 의식과 필요성을 느껴야 하고 노력의 성과를 이따금씩 느껴야 합니다.
영어학습 습관을 위해 목표와 열정, 노력이 필요하지만, 나중에 습관이 형성되면 그 습관이 반대로 목표를 향해 전진하고 열정을 이끌어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궁극적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영어학습의 선순환 과정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