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말하기 실력 향상은 영어학습 중 가장 도전적인 분야입니다. 학교에서 말하기 수업을 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말하기 특성상 듣기나 읽기에 비해 더 명확한 이해와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말하기의 어려움
영어 대화 시 듣기는 대략 의미를 유추할 수 있으면 진행이 가능하지만 말하기는 상대가 이해하지 못할 경우 진행이 어렵습니다.
상대가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는 여러 이유가 존재합니다. 단어 선택이 틀려서, 발음 때문에, 문장 구조가 틀려서, 억양이 맞지 않아서 등.
이런 순간들을 줄여가는 것이 영어학습인데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서서히 향상됩니다. 새로운 단어, 숙어를 익히고 여러 문장 구조에 익숙해지고 원어민 음성에 따라 억양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학습 패턴이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강사의 교정이나 동료 학습자의 조언은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게 합니다.
스스로 하는 말하기 교정
추가로 스스로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고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영어 대화 시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거나 말하기 연습을 할 때 녹음할 수도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실제 영어 대화 시 녹음해 나중에 들어보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쉽게 녹음 가능)
'내가 듣고 교정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학습자들 대부분 말하기 실력보다 리스닝 실력이 더 뛰어나기에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외국인 친구나 원어민 강사에게 도움을 요청해 녹음된 것을 교정 받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자신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체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급 학습자의 말하기 교정
이런 방법은 학습 단계가 높을수록 더 효과적입니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더 많은 말을 하게 되고 실수도 더 많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 이 상황에서는 다른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내가 말하려고 했던 단어가 마치 다른 단어처럼 들렸네.'
'내가 말한 이 문장은 구조가 좀 이상하네.'
이런 자가 검토를 통해 고칠 부분을 찾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영어 대화시 자신도 모르게 고착화된 습관도 쉽게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맺음말
외국에서 사는 경우에는 대화 상대가 갸우뚱하는 것을 보고 내가 한 말이 어색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상황이 많지 않고 한국 거주 원어민 강사들은 한국인들의 잘못된 영어구사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게다가 대화의 흐름이 끊겨 강사가 모든 것을 교정하기도 어려운데, 이런 상황에서 위 방법은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