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글쓰기는 영어회화에 여러모로 도움됩니다. 어휘, 문장 구성, 문법에서 실력이 향상될 뿐 아니라 스피킹이나 리스닝에도 도움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영어글쓰기가 스피킹에 더 도움되게 하는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부담되는 글쓰기
학습자에게 영어글쓰기가 부담되는 이유는 익숙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모르고 내용이 생각나도 자신의 실력에 비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글로 쓸 수 없는 것은 말로도 할 수 없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불변의 진리처럼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글로 표현할 때는 말할 때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주변 방해가 없는 상황에서 편안히 영어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단어를 찾으며 쓸 수도 있습니다.
보통 어느 정도 문법 지식이 있으면 말하기보다 글쓰는 실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눈으로 하는 '영어공부'에 익숙한 한국인에게는 기초 단계가 지나면서 두드러지게 이 현상이 나옵니다. 말할 때 사용하는 어휘보다 더 다양한 어휘를 글쓸 때 사용하게 되며 문법적 오류도 더 적은 편입니다.
스피킹에 도움되는 글쓰기 팁
영어글쓰기를 통해 말하기 실력 향상을 기대하는 학습자라면 그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 방향은 말할 때처럼 대화 형식으로 가능한 한 빠르게 쓰는 것입니다. 입으로 말을 하며 써나가는 방법도 좋습니다.
꼭 종이에 써야 할 필요는 없으며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작성해도 됩니다.
1. 주제는 일상과 관련되게
자신의 일상을 글로 쓴다면 기본적으로 일기 형식이 좋은데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써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일상은 영어 대화 시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실전 말하기를 어느 정도 한 학습자라면 더 쉽게 글을 쓸 것입니다.
2. 되도록 대화체로
나 자신 혹은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듯 글을 씁니다.
형식적인 말투 대신 대화체로 쓰는 것은 그것이 실전 대화 연습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말하는 속도에 가깝게
처음부터 빠른 속도로 글을 쓰기 어렵다면 서서히 속도를 높여가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입으로 말을 하며 글을 쓰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4. 문장을 간결하게
대화체로, 대화 속도에 가깝게 글을 쓰려면 간결한 문장을 쓰는 것이 도움됩니다. 간결한 문장은 의미단위로 문장을 익히는 데 도움되고, 그런 의미 단위 표현에 익숙해질수록 말하기 실력도 향상됩니다.
5. 모르는 단어는 되도록 글쓰기 후 검색
영어 대화 시 단어를 매번 찾지 않듯, 글쓰기에서도 가능한 한 자신이 아는 단어, 표현으로 작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글쓰기가 끝나고 문장을 다시 보며 모르는 단어를 찾고 그 단어에 맞게 문장을 변경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문장 패턴을 볼 수 있고 어휘를 늘릴 수 있습니다.
6. 글을 소리내 읽어보기
스스로 검토가 끝난 글쓰기를 대화하듯 소리내 읽어봅니다.
이것은 글로 쓴 문장을 말로도 표현할 있게 하는 복습훈련이 됩니다.
맺음말
글쓰기에서 주의할 점은 너무 오랜 시간을 투자하거나 지루하게 쓰지 않는 것입니다. 글쓰기는 학습과정의 일부이므로 부담 없이, 즐기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솔직한 감정이나 비밀을 이야기하는 것도 글쓰기를 흥미롭게 만드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가끔씩 자신의 글을 원어민을 통해 교정 받는 것도 좋습니다.
글쓰기는 실전 대화를 자주 갖지 못하는 대부분 한국학습자에게 훌륭한 출력(Output)훈련이 될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해 자신의 습관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