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많이 말해봐야 말하는(스피킹) 실력이 향상된다는 것은 당연한 진리입니다. 영어회화 학원이나 오프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영어 대화시 되도록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말해 보려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언어를 배울 때 실수는 꼭 필요한 과정인데, 궁금한 점은 그런 실수가 어떻게 고쳐지느냐 하는 것입니다.
학원에 따라서 영어 대화시 틀린 부분을 교정해 주는 곳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틀리는 매 순간 교정을 해주지 않습니다. 틀릴 때마다 교정을 하게 된다면 대화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고 오히려 학습자의 용기를 빼앗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은 영어 사용 국가에서 영어를 배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랭귀지 코스를 수강한다면 부분적으로 교정을 해주는 수업이 있을 수 있지만, 매번 대화를 방해할 정도로 교정해주지는 않습니다.
영어 사용 국가의 원어민 아이들 역시 언어를 배울 때는 수많은 실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실수는 완전한 영어 노출 환경에 의해 서서히 고쳐지게 됩니다. 물론 학교 수업도 한 몫을 할 것입니다.
한국에서 영어회화 학습을 할 때는 영어 노출 환경, 영어 노출 시간이 외국에 비해 큰 차이가 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스스로 터득하고 고쳐 나갈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한국어를 주로 쓰는 환경에서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스스로의 교정 학습이 필요하게 되는데, 결국 영어 말하기(스피킹) 복습 과정인 것입니다. 이런 교정 학습은 초급 학습자 보다는 중급 이상 학습자에게 더 필요한데 유창함과 함께 정확성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환경에 의한 교정이건 스스로의 학습에 의한 교정이건 그 과정은 영어회화를 학습하는 기간 내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스로 하는 교정학습은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1. 영어대화시의 주제를 상기시킨다
매일 복습을 한다면 그 날 영어로 이야기했던 주제를 다시 상기시킵니다. 몇 일에 한번씩 복습을 한다면 지난 영어 대화 중 생각나는 부분을 다시 되새겨 봅니다.
2. 표현하고자 했던 문장을 다시 생각해 본다
그 주제에 대해 내가 이야기했던 부분이나 영어 문장을 다시 생각해 봅니다. 필요하다면 생각을 다시 정리해 영어 문장으로 표현해 봅니다. 영어 문장으로 표현할 때는 입으로 말하면서 하거나 글로 써 봅니다. 추후 다시 보기 위해서는 글로 써놓고 말로 여러 번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모르는 단어를 찾아본다
표현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데 영어 단어를 모르면 사전에서 찾아 봅니다.
4. 관련 주제로 블로그나 유투브 동영상을 찾아본다
위와 같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문장으로 표현하고, 영어 단어를 찾아보는 과정만으로도 자신이 부족한 부분, 자신이 실수한 부분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원어민이 교정해주는 것만큼 완벽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더 발전해 그 주제에 대한 원어민들의 표현 방식이나 어휘, 문장 등을 추가로 배우고 싶다면 인터넷에서 관련 주제의 자료를 찾아 봅니다. 블로그 글이나 유투브 동영상을 찾는 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일 것입니다. 유투브 동영상의 경우 상급 학습자가 아닌 경우 좀 어려울 순 있지만 해당 주제에 대해 리스닝 학습도 할 수 있는 훌륭한 무료 교재일 것입니다.
5. 새로운 단어나 문장 패턴을 익힌다
블로그 글이나 유투브 동영상에서 본 문장 중 그리 어렵지 않고 마음에 드는 문장을 골라 적어놓고 여러 번 읽어 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다음에 동일한 주제로 이야기할 때 좀 더 정확하고 올바른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영어로 이야기했던 지난 대화를 생각해 보며 자신의 어휘, 표현 방식, 문장 구조 등을 리뷰하는 것은 스스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정 학습이 될 것입니다.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주제나 이야기를 폭넓게 늘리는 것(일반적인 영어회화 학습)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관심 분야(이미 대화의 시간을 가졌던)에 대해 명확하게 집고 넘어가는 것도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습관이 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