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학습(Input Learning)은 영어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속적인 입력학습이 없으면 출력학습(Output Learning) 성과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면 출력학습은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것은 초급학습자가 언제부터 실전 대화에 참여해야 하는 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본 포스트를 통해 생각해 보세요.
쉽게 찾을 수 있는 영어학원과 온라인 학습사이트는 학습자에게 훌륭한 도우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때때로 잘못된 메시지가 학습자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입력학습을 계속 하면 저절로 말이 나온다."
이런 메시지는 학습자가 모든 노력과 시간을 입력학습에 투자하도록 유도합니다.
이에 더불어 학습자 자신이 영어 지식이 적다고 느껴 출력학습을 꺼리는 것도 입력학습에만 치중하는 원인이 됩니다.
입력학습, 출력학습 구분
초급학습자는 출력학습을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먼저 입력 학습과 출력 학습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 입력학습(Input Learning) : 읽기(리딩), 듣기(리스닝), 문법, 발음, 단어 등
예) 영어책 읽기, 학원 강의 수강, 문법 학습, 발음 학습, 단어 학습, *문장 따라 읽기*
- 출력학습(Output Learning) : 말하기(스피킹), 쓰기
예) 스터디그룹에서 영어로 학습, 원어민과 대화, 영어로 글(일기, 이메일 등) 쓰기, 혼자 말하기 등
위에서 "문장 따라 읽기"도 입력학습에 포함되는데 출력학습의 기본은 1) 두뇌에서 표현하려는 생각, 감정을 떠올림 -> 2) 글, 말을 통해 영어로 표현입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으로 쓰여진 문장을 읽는 것은 입력학습입니다.
감정이입을 통해 출력학습에 도움되게 학습할 수 있지만 자신의 생각에서 시작하는 출력학습과는 다릅니다.
영어 표현의 단계
출력학습을 위해 생각, 감정을 떠올리는 1단계와 영어로 표현하는 2단계가 필요한데 1단계는 누구나가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2단계인데 '영어로 표현한다'는 것을 단계별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단일 단어로 표현 (예 : Yes, No, OK, good)
- 2~5 단어로 표현, 형용사, 부사 사용 (예 : That's nice. I learn English. He's a good person.)
- 접속사 사용 (예 : She was exhausted because she had to work all night long.)
-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등 복잡한 문장 구성 (예 : I gave her everything that I owned.)
- 동사구, 이디엄 등 원어민이 사용하는 표현을 다양하게 사용. (예 : It was the best bang for the buck.)
위 표현 단계가 명확히 구분되어 발생하지는 않지만 학습양에 따라 상위 단계로 발전합니다. 초급학습자도 단일 단어나 두 단어 이상 표현을 쓸 수도 있지만 실전 대화에서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를 이용한 문장 구성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출력학습이 가능한 단계
위 단계에서 출력학습이 가능한 단계는 어디부터일까요?
기본적으로는 모든 단계입니다.
출력학습은 단계에 관계 없이 대부분 학습자가 할 수 있습니다. 영어단어를 아예 모른다면 어렵지만 학교에서 어느 정도 영어 교육을 받은 성인이라면 대부분 가능합니다.
만약 출력학습이 원어민과의 대화라면 리스닝에 대한 어려움이 또 있지만 원어민이 상대를 고려해 천천히 말한다면 리스닝도 어느 정도 쫓아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초급 단계여도 모국어 도움 없이 원어민과 수업하고 출력학습을 하게 하는 어학연수가 도움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단어, 표현을 익히거나 문법을 이해하는 방식이 아니라 그 언어를 낮은 단계부터 사용하면서 익히게 하는 것이죠.
출력학습 효과 높이기
단계마다 출력학습 방법 다를 수 있지만 다음 방법을 통해 그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현재 출력학습(Output Learning)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체크
- 최소한 한 가지 이상 방법으로 출력학습 진행 (예 : 원어민과 대화(외국인과 대화, 학원, 전화영어 등)+일기쓰기)
- 입력학습(Input Learning) 시간을 출력학습에 적절히 할애 (학습자마다 다를 수 있으나, 7:3, 8:2와 같이 할애)
-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출력학습 방법 모색 (스터디모임 참석, 랭귀지 파트너, 잉글리쉬펌프 등)
맺음말
출력학습의 목표는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깨우치고 그것을 하나씩 익혀가는 것입니다. 입력학습으로 이해하고 외웠던 것도 출력학습시 나오지 않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영어를 활용 측면에서 배우는 핵심이 됩니다.
"말은 해봐야 향상된다." 라는 평범한 진리를 기억해 입력학습과 출력학습의 균형된 학습을 진행해보세요. 지금보다 빨리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