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고 말하는 실용영어를 위해 책을 소리내 읽으라고 합니다. 종종 들을 수 있는 조언인데 실제 해 보면 영어책을 소리내 읽을 때 이해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본 포스트에서 그 이유와 장기적 측면에서 해결 방안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학교 영어수업은 문법과 어휘, 빠른 눈 동작 훈련과 같습니다.
"빠른 눈 동작 훈련"이 무엇일까요?
영어와 한국어 어순이 다르다 보니 눈을 빠르게 앞 뒤로 움직이며 영어문장을 한국어 형태로 해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자연스런 한국어 문장으로 만들어야 비로소 이해했다고 생각하는 습관 때문입니다.
인터넷에서 발췌한 다음 문장을 보시죠.
It can be used to obtain login names, passwords, credit-card information, and even the keys that keep our encrypted communications safe from eavesdroppers.
* encrypted : 암호화된
* eavesdropper : 대화를 몰래 엿듣는 사람
원어민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영어학습을 오래 한 사람들은 이 문장을 앞에서부터 읽어가며 이해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이 말이죠.
» 그것은 사용될 수 있다 / 로긴정보, 비밀번호, 카드정보 그리고 심지어 열쇠들을 얻기 위해/ 우리의 암호화된 대화를 다른 이들로부터 안전하게 하는.
반면, 기초 단계의 학습자들은 이 문장을 완전한 한국어 문장으로 변환/해석해야 이해가 잘 된듯 생각합니다.
» 그것은 로긴정보, 비밀번호, 카드정보, 그리고 심지어는 우리의 암호화된 대화를 다른 이들로부터 안전하게 하는 열쇠들까지 얻기 위해 (얻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한국어 어순으로 바꾸어도 이해가 쉽지 않은 문장인데, 우리는 이 같은 번역 작업을 눈의 움직임을 통해 하도록 훈련받아 왔습니다.
이런 식의 해석 방법은 영어학습의 여러 분야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데, 문장을 소리내 읽으면 이해가 안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영어문장을 소리내 읽으면 눈으로 해석할 수 없다.
- 의미 단위로 끊어 읽는 부분을 몰라 각 단어의 의미가 머리속에서 엉키게 된다.
- 발음을 생각하다 보니 의미를 생각할 여유가 없다.
그럼 이해가 잘 되지 않는데도 소리내 읽는 것이 도움될까요? 그렇습니다. 도움됩니다.
다음 방법이 적용된다면 보다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1. 영어회화 책을 소리내어 읽는다.
위 예로 제시한 문장은 원어민들의 일상 대화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대화를 그렇게 할 수도 있지만 그 문장은 글로 쓰여진 것입니다. 영어회화 책 문장들은 비교적 짧고 복잡하지 않은 의미를 전달하는 것들입니다. 소리내 읽기에 좋은 교재입니다.
2. 원서를 보더라도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한다.
영어학습을 하다 보면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이 정도면 원어민이 보는 책이나 인터넷 기사를 접해야 하지 않을까?"
실력이 향상되며 수준을 올리는 것은 바람직한 학습 방향일 것입니다. 하지만 눈으로 보고도 바로 이해가 되지 않는 수준의 학습자료를 선택하면 소리내 읽으며 이해하는 것은 더 어렵게 됩니다.
원서도 저자의 능력, 기호에 따라 쉽거나 어렵게 쓰여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쉽게 쓰여진 책이 영어학습자에게 적합합니다. 책을 소리내 읽으며 영어회화에도 도움 받으려면 더욱 그런 책을 선택해야 합니다.
3. 다량의 리스닝 학습을 통해 단어 소리를 익힌다.
학습자들은 눈으로 보고 이해하는 단어와 귀로 들어 이해하는 단어의 차이를 갖고 있습니다. 이 차이를 줄여가는 것이 실용 영어학습에서 꼭 필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지속적인 리스닝을 통해 소리로 듣는 단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4. 한국어와 다른 영어의 어순에 익숙해진다.
한국어와는 다른 영어 어순의 핵심은 "결과부터 말한다!"입니다. 물론 예외가 있지만 복잡한 문장일수록 이 개념을 생각하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 예문에서도 결과는 It can be used 이고 그 뒤에 부연 설명이 나오게 됩니다.
흔히 쓰이는 아래 문장들도 결과를 문장 초기에 제시하는 형태로 참고할 수 있습니다.
- I am happy that.. » "~ 해서 난 행복하다(기쁘다)." 문장의 핵심은 "난 행복하다(기쁜다)"이며 문장 앞에 나오고 that 뒤에 부연설명이 나오게 됩니다.
- It's difficult ...
- It's a shame that ..
- I bought the shoes that ...
- I saw the lady ...
학습자가 영어문장을 소리내 읽으며 이해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노력과 시간이 투자되어야 합니다.
단 기간내 숙달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높은 수준에 도달하기를 원하는 학습자라면 꼭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본 포스트가 그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