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단어 중 하나인 off는 다른 단어들과 다양한 상황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쉽게 익히고 쓸 수 있는 표현이 있는가 하면 익히기 어렵거나 익혀도 실제 상황에서 쓰지 못하는 표현들도 꽤 있습니다. 오늘은 흔히 사용되는 off 관련 표현들을 연습하겠습니다.
off의 기본 의미
전치사, 부사로 쓰이는 in, about, under 등은 ‘~속에’, ‘~에 대해’, ‘~ 아래에’와 같이 대표되는 한국어 해석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반면 off는 그 품사에 맞는 대표 해석을 제시하기 쉽지 않습니다. ‘떨어진’이 off의 해석으로 볼 수 있는데 다른 단어와 달리 떨어진다는 의미가 동사 성격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off를 이해하고 익히기 까다롭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off는 다른 단어처럼 대표되는 한국어 단어로 익히는 대신 ‘어떤 것에서 떨어지는 느낌을 표현한다’라고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면 on과 대조되는 느낌임을 알 수 있습니다. on은 어떤 것의 표면에 붙는 것이 주된 느낌인데 off는 그 반대인 것이죠. off의 기본 느낌을 잘 기억하면 관련 표현을 익히는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on and off
- They had arguments over their kids on and off.
(그들은 언쟁들을 가졌어요, 그들의 아이들에 걸쳐, 붙었다 떨어졌다.)
over의 해석을 ‘~에 걸쳐’라고 했는데 이 문맥에서는 about의 의미와 유사합니다. over는 어떤 것을 가로지르거나 덮는 느낌인데 어떤 문제나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논의할 때도 쓰일 수 있습니다.
on and off는 ‘붙었다 떨어졌다’로 해석했는데 어떤 상황이 계속 on이거나 계속 off가 아닌 불규칙적으로 이따금씩 발생되는 상황에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sometimes, occasionally, from time to time 등의 유사 표현이 있습니다.
- Water has leaked from the ceiling on and off for the past three months.
(물이 샜어요, 그 천장으로부터, 붙었다가 떨어졌다가, 그 지난 3개월 동안.)
get off
보통 크기가 큰 교통 수단에 올라탈 때 get on~을 쓰는데 그 반대의 표현이 get off입니다. get off의 직역은 ‘off를 얻다’로 할 수 있는데, 떨어지는 느낌의 off를 얻는 것이니 어떤 탈 것에서 내린다는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습니다.
- When I was about to get off the bus, I saw my husband waiting for me at the bus stop.
(내가 그 버스에서 막 내리려고 했을 때, 난 봤어요, 내 남편이 나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그 버스 정류장에서.)
‘be about to 동사원형’은 ‘막 ~하려고 하다’라는 표현인데 예정을 나타내는 ‘be to 동사’표현에 ‘대략, 약’의 about이 붙어 바로 어떤 행동을 취하려는 순간을 표현합니다.
- Let me check what time I can get off today.
(내가 체크할께요, 몇 시에 내가 off를 얻을 수 있는지, 오늘.)
문맥이 없어 get off가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알 수 없는데 직장에서 get off한다고 하면 일을 마치고 회사를 퇴근(leave)하는 것입니다.
call off
call은 ‘부르다, 호출하다, 전화하다’ 등의 의미로 쓰이는 동사죠. call ~ off는 어떤 것을 off가 되게 부르고 호출하는 것입니다. 흔히 ‘취소하다’의 의미로 쓰이는 동사구입니다.
- He called off the meeting at the last minute.
(그는 호출했어요, 그 미팅을 off하기로, 그 마지막 분에.)
at the last minute 은 ‘마지막 순간에, 임박해서’로 쓰이는 표현입니다. 위 문장의 부드러운 해석은 ‘그는 임박해서 그 미팅을 취소했어요.’가 됩니다.
- This experiment could cause many innocent casualties. Please call it off right away.
(이 실험은 야기시킬 수 있어요, 많은 무고한 사상자들을. 제발 취소해요, 즉시.)
call off와 유사 표현으로 cancel이 있습니다. 많은 상황에서 교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한국 학습자들은 cancel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니 call off도 잘 익혀 사용해 보세요.
doze off
doze는 ‘졸다’라는 동사인데 off가 붙어 떨어지는 느낌으로 조는, 즉 ‘꾸벅 꾸벅 졸다’가 됩니다.
- His speech was so boring that most of my friends were dozing off.
(그의 연설은 너무 지루해서 대부분 내 친구들은 (꾸벅 꾸벅) 졸고 있었어요.)
‘so 형용사 that 주어 동사’ 패턴도 ‘너무 ~해서 ~하다’의 의미로 자주 사용되는데 꼭 ‘so 형용사’의 느낌을 먼저 떠올려야 합니다. 의역으로 that절부터 해석하다 보니 그렇게 익히는 학습자들도 있는데 그렇게 하면 사용이 어렵습니다.
- He must be so exhausted. He’s dozing off watching his favorite TV show.
(그는 매우 지쳤음에 틀림없어요. 그는 (꾸벅 꾸벅) 졸고 있어요, 그의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보면서.)
‘~하고 있어요, ~하면서’와 같이 표현할 때 ~ing의 분사구문을 두 번 사용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뒤 분사구문 대신 접속사를 넣어야 한다고 생각하곤 하는데 ~ing만으로 현재 진행되는 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 He’s reading the newspaper tapping on his phone.
(그는 신문을 읽고 있어요, 두드리면서, 그의 전화 위에.)
pull off
pull off는 어떤 것이 떨어지게 당기는 느낌인데 아래 문장을 통해 의미를 떠올려 보세요.
- He got a flat tire so he pulled off the road to fix it.
(그는 평평한(펑크 난) 타이어를 얻었어요, 그래서 그는 당겼어요, 그 길을 떨어져, 그것을 고치기 위해.)
위 문장에서 pull off는 차를 가던 길 밖으로 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 Nobody seemed to buy his idea, but he finally pulled it off and proved that they were all wrong.
(아무도 그의 아이디어를 사는 것으로 보이지 않았어요, 하지만 그는 마침내 그것을 (떨어지게) 당겼고, 입증했어요, 그들이 모두 잘못되었다는 것을.)
누군가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buy하는 것은 그것을 믿고 신뢰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위 문장에서 pull off는 어떤 어려운 것을 어렵게 당겨서 끄집어 내는, 즉 그것을 성공시킨다는 의미가 됩니다.
- I know you’re going to pull it off one day.
(난 알아요, 당신이 그것을 성취할 것이라는 것을, 언젠가.)
off 관련 표현은 이외에도 많지만 많은 표현을 이해만 하는 것보다는 몇 개라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배운 off 관련 표현으로 문장을 만들어 보며 실전 사용 기회를 늘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