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로 사용되는 "matter"는 일, 사건, 중대함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사전에는 "matter"가 동사로 사용될 때 "중요하다", "문제가 되다" 라는 의미라고 나옵니다.
우리가 한글로 해석을 해야 할 경우가 있을 때는 사전에 나온대로, "중요하다", "문제가 되다" 라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중요하다", "문제가 되다"라는 의미를 표현하고자 할 때, matter 가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중요하다"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important 이 있으며, "문제가 되다"는 그 의미로만 보면 become a problem 등으로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석은 되는데, 사용이 어려운 단어 !
영어 단어 중에는 이런 단어들이 꽤 많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단어지만, 실제 사용할 때는 입에서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 It does matter. => 그것은 (아주) 중요하다 (일반적인 해석)
- 그것은 (아주) 중요하다 => It is (very) important.
A = B 인데, B = C 가 되는 것이죠~!
이런 경우에는 matter 의 의미를 자신에게 맞게 수정해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원래 의미와 거의 동일한 의미를 전달해야겠죠.
제가 matter 를 익힐 때 스스로 정의한 것은 "중대한 사안이 되다" 입니다.
한 단어인 matter 의 해석으로는 좀 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익힐 때는 머리속에서 "중대한 사안이 되다" 라는 의미를 떠올릴 때, important 가 아닌 matter가 떠오르게 됩니다.
이 해석은 여러분 각자가 자신에게 맞게 약간씩 변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석과 영작을 다시 해보겠습니다.
- It matters. => 그것은 중요해.(x) => 그것은 중대한 사안이 돼.
- It doesn't matter. => 그것은 중요하지 않아(x) => 그것은 중대한 사안이 되지 않아.
- 중대한 사안이 되는 그런 것들을 해라. => Do things that matter.
- 가장 중대한 사안이 되는 것들을 해라 => Do what matters most.
- 너에게 가장 중대한 사안이 되는 것들을 해라 => Do what matters most to you.
- 현 시점에서는 뭐가 중대한 사안이 되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At the moment it's important to figure out what matters.
영어를 익힐 때, 이해가 되는데 사용이 어려운 표현이 있다면, 사용을 목적으로 자신에게 맞게 tweaking(수정)하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Understanding isn't enough. Make it yours playing with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