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 는 두 가지 발음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무성음[θ] 와 유성음[ð]입니다. 한국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발음 중에 하나인 th는 정확한 영어발음을 위해서 꼭 훈련해야 하는 발음 중 하나입니다. 잘못 발음했을 경우 전혀 다른 의미로 전달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영어 발음 학습을 위해 알아야 하는 소리 구분.
- 유성음 : 성대의 울림이 느껴지는 소리
- 무성음 : 성대의 울림이 느끼지지 않는 소리
첫번째 비디오를 보시죠.
- th[θ] : 혀를 윗니와 아랫니 사이로 내고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며 발음
- th[ð] : 혀를 윗니와 아랫니 사이로 내고 발음하지만 혀에 진동을 내며 소리를 낸다.
- soft sound (th[θ]) : 혀를 내고 공기를 이 사이로 내보냄
- buzzy sound (th[ð]) : 혀를 내고 파리가 윙윙거리는 듯한 느낌으로 소리를 내며 혀를 진동시킴
√ Tip : 발음 훈련을 할 때는 과장해서(exaggerate) 훈련
- th[θ] : 무성음(unvoiced), 혀를 이 사이로 내보내고, 공기를 내보내며 소리를 냄
- th[ð] : 유성음(voiced), 혀를 이 사이로 내보내고 성대(vocal cords)를 이용해 소리를 냄.
√ 어떤 상황에서는 강세가 있지 않을 경우, th 발음이 다른 것으로 대체가 되기도 함. 혀를 입 밖으로 낼 시간이 없이 다음 발음으로 넘어가기 때문.
마지막 비디오는 th[θ] 발음과 s발음 레슨입니다. 간혹 학습자들 중에는 이 두 발음을 잘 못 발음하는 경우가 있는데, thin (가는, 마른) 이 sin (죄, 죄악) 이 되기도 하고, think (생각하다) 가 sink (가라앉다)가 되기도 합니다.
종합해 보면, th 발음의 핵심은 혀를 입밖으로 내보내고, [θ] 발음을 할 때는 무성음으로 바람을 내보내며 발음, [ð]은 유성음으로 성대를 이용하여 발음하는 것입니다.
학습자에 따라서 이들 발음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학습자도 있고, 그렇지 않은 학습자도 있습니다. 100% 완벽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훈련하면 상대방이 더 알아듣기 쉬운 발음으로 자연스럽게 발전해 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