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한 후 여러 이유에 의해 학습을 중단하곤 합니다. 자신이 생각한 목표를 어느 정도 이루었다면 다른 목표를 위해 영어회화 학습을 중단하는 것도 잘못되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자신이 생각한 목표에 이르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것입니다. 아예 목표도 세우지 않았다면 중도에 포기할 확률은 더 커지게 됩니다.
영어회화 학습 포기 이유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영어회화 학습을 중도에 포기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뚜렷한 목표를 갖고 있지 않음.
- 회화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느낌.
- 학습을 하기로 결심했으나 바쁜 일정으로 꾸준히 학습하지 못함.
- 영어회화 학습에 싫증을 느낌.
- 어느 정도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느껴 안주함.
1. 뚜렷한 목표를 갖고 있지 않음
영어회화는 평생 걸리는 학습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평생 학습을 하는 사람만이 영어를 활용해 무언가 얻을 수 있는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목표없이 가는 것은 그 넓은 숲에서 길을 잃기 십상입니다.
평생 학습하기로 마음 먹었다 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단기 혹은 장기 목표를 설정한다면 더 확실하고 구체적으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과 직장인들은 주로 1년이라는 기간을 놓고 학습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어학연수를 간다고 하면 그 기간은 보통 짧게는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됩니다. 여러 상황을 고려해 보면 1년 이상을 계획하거나 할애하기는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영어회화를 시작하며 1년 후 영어회화 멋지게 구사하는 자신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어학연수 기간을 빗대어서 말이죠.
1년이라는 시간은 영어시험 준비를 위해서는 짧지 않은 시간입니다.
그러나 영어회화 학습에서 1년은 현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시간입니다. 1년의 학습 기간을 계획하며 큰 목표를 갖는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없이 1년을 투자하는 것은 그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해 학습을 포기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회화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다고 느낌
대부분 열심히 노력하는 학습자들은 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한 후 1년까지 빠르게 향상되는 자신의 모습을 경험하게 됩니다. 무에서 유를 이루었음에 보람까지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1년이 지나면서부터 그런 향상 속도는 점점 느려지게 됩니다. 어떤 때는 오히려 실력이 떨어진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한 마디도 못하던 1년 전에 비해 이젠 제법 단어와 문장을 조합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지금부터는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단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도 더 느끼게 되고, 다양한 문장 사용의 필요도 더 느낍니다. 그리고 리스닝에 대한 갈증도 더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 하나 쉽게 향상되는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이런 시기는 대략 1년 정도마다 찾아오곤 합니다. 우리는 1년이라는 시간에 큰 의미를 두려하고 그 기간의 노력과 얻은 결과를 비교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투자하는 시간에 비해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중간에 학습을 그만두곤 합니다.
3. 학습하기로 결심했으나 바쁜 일정으로 꾸준히 하지 못함
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해 1년을 넘기지 못하는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이 경우에 해당할 것입니다.
두 가지 경우로 나뉘는데, 1) 구체적인 목표가 없고 의지가 약해 학습을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와 2) 다른 학업이나 생업 종사로 인해 정말 시간을 내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시 한번 영어회화 학습에 대해 고려해 봐야 합니다.
경험적 측면으로 본다면 영어회화 학습을 안 해본 것 보다 해 본 것이 낫겠지만, 실용적인 측면에서는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시간을 운동이나 다른 학습에 투자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4. 학습에 대한 싫증을 느낌
흔히 영어회화 학습은 즐거워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미국 드라마를 통해 학습하거나 관심있는 원서를 읽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과 교재가 있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 꼭 필요한, 스스로 문장을 외우고, 말해보려 하는 과정은 항상 즐겁지만은 않습니다. 그 과정이 모국어를 말할 때처럼 편하지 않고, 적지 않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직장, 미래 계획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면 영어회화 학습은 필요나 의무로써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즐겁지 않더라도 비교적 쉽게 실력 향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군 부대에서 군복무를 하거나 외국인 회사에 다니는 경우가 그에 해당할 것입니다. 물론 노력여부에 따라 개인별 차이는 클 것입니다.
싫증을 느끼거나 힘들다고 생각할 땐 학습을 중단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을 시도하거나, 다른 학습자나 멘토 등을 통해 동기부여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어려운 시기를 잘 버티지 못하면 결국 중도에 포기하게 됩니다.
5. 어느 정도 실력 향상을 느껴 안주함
대학 졸업 전, 취업 목적으로 어학연수를 다녀온 학생들이 영어회화 학습을 지속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은 대학생활과 취업준비로 바쁘기도 하고,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느껴 큰 동기부여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회사에 들어갈 목적, 영어 테스트를 위한 목적으로만 공부했다면 앞으로 펼쳐지는 사회생활에 전념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더 큰 목표를 세웠고 언젠가 외국인과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며 비즈니스하는 자신의 모습을 꿈꾸었다면 이런 때일수록 자신에게 용기와 힘을 더 북돋아 주어야 할 것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어학연수를 가지만 이들 중 대부분은 몇 년 후 영어를 거의 못하는 사람이 되고 맙니다. 실력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다고 느낄 때는 학습을 중단할 때가 아니라 한 단계를 더 넘어가야 할 때입니다.
한 단계씩 올라갈 때의 보상은 이전에 주어진 보상보다 훨씬 더 큰 부분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맺음말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영어회화 학습을 포기하지 않도록 하려면 목표를 좀 더 뚜렷하게 잡고 학습과정에서 소소한 즐거움과 성취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과정이 일정기간 지속되다 보면 영어회화 학습은 더 이상 학습이 아닌 삶의 일부 혹은 습관이 될 것입니다. 즐거움을 느끼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습관이 되는 것입니다.
Efforts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