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is world, there are so many things that distract us from focusing on what we want to achieve. If we are eager to pursue our goals and dreams, we need to be smart – smart enough to be strategic about how we achieve them.
How about English learning? Are you strategic to get the right result at the right time? The first step to being strategic in English learning is to set a goal.
As 2014 is just around the corner, I am happy to share 10 tips for setting a goal in English learning.
- Imagine how fluent you will be in English after one year.
- Set mini goals.
- Make a daily learning schedule.
- Set a realistic goal.
- Set a goal that is a little challenging for you.
- Daily learning schedules should help strengthen your habits.
- Make self-directed learning schedules.
- Keep the balance between Input learning and Output learning.
- Learn and practice together.
- Choose learning methods you like.
1. Imagine how fluent you will be in English after one year.
(1년 후의 모습을 상상하자. - 1년의 목표 수립)
2년, 3년 아니 5년, 이미 장기간의 목표를 갖고 있다면 더 좋습니다. 1년 이상의 목표를 갖고 있더라도 1년의 목표는 여러 가지 의미를 줍니다. 우리 삶의 모든 패턴이 1년을 주기로 돌기 때문입니다.
1년 후 모습을 상상하는 것은 1년 후 어느 정도의 영어회화 실력을 갖게 될지 예상하는 것입니다. 위대한 인물들은 종종 말합니다. "계속해서 상상하고, 계속해서 노력하라" 고 말이죠.
고려할 점은, 1년의 목표가 보다 구체적일수록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1년 후 영어를 잘한다."는 말은 특별한 동기부여나 영감을 주지 않는 잘못된 목표 설정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것이 좋습니다.
• Daniel's Goal - 1년 동안 회화 패턴을 더 다양화 시킴 (대화시 Phrasal Verbs 와 가정법의 원활한 사용)
2. Set mini goals.
(단기 목표를 정하자. (3개월 혹은 6개월 단위))
1년의 목표가 세워졌다면, 그 다음은 단기 목표 설정입니다. 2~3개월 단위, 좀 더 길게는 4~6 개월 단위로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기 목표는 장기 목표 아래 ,직접적으로 학습 스케쥴이나 학습 과정과 관련된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의 단기간에 눈에 띄게 실력을 향상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 Daniel's mini goals
· 1~3월 : phrasal verbs 책 학습 및 대화시 잘 사용하지 않았던 phrasal verbs 정리, EnglishPump.com 의 Phrasal Verbs Practice 에 등록
· 4~6월 : 가정법의 다양한 문장 발췌(하루 10분씩 읽기)
· 7~9월 : 또 다른 phrasal verbs 책 학습 (기존 phrasal verbs 정리 노트와 비교, 추가)
· 10~12월 : 대화시 사용하지 않았던 회화패턴 하루 5문장씩 정리(미드, podcast, 인터넷 글 이용)
3. Make a daily learning schedule.
(하루의 학습 목표를 정하자.)
하루의 학습 목표를 정하는 것은 바쁜 일상에서 스스로 시간을 만들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간이 될 때마다 영어회화 학습을 한다." 는 것은 비효과적인 하루 학습 목표일 것입니다.
• Daniel's daily learning goal
집중학습 2시간(학원 혹은 집에서) + spare time 학습 2시간(출퇴근, 기타 여가시간)
아래 4~10까지는 위와 같은 장기, 단기, 하루 단위의 목표를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4. Set a realistic goal.
(실현 가능한 목표를 정하자.)
학습에 대해 많은 열정을 갖고 있는 것은 좋지만, 그 열정이 과도한 목표 설정을 유도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KoreanEnglish.org 의 다른 글에서 설명이 이미 되었지만, 1년의 학습으로 초보에서 상급, 상급에서 원어민 수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한국에서 영어회화 학습을 이제 시작하는 사람들이 세울 수 있는 목표 중 하나는 주변에 어학연수를 다녀온 사람들의 수준까지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그만큼 학습한다는 것이 쉽진 않지만, 분명 불가능하지도 않습니다.
5. Set a goal that is a little challenging for you.
(약간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자.)
실현 가능한 목표 수립과 도전적인 목표 수립은 어찌 보면 역설적입니다. 실현 가능하면서 도전적인 목표에 객관적인 답이 있진 않습니다.
실현 가능한 목표는 어느 정도 결과를 체크할 수 있고, 눈으로 볼 수 있는 실력 향상을 의미하며, 도전적인 목표는 동기를 부여하고 매일 학습시에 집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외국에서 어학연수나 학위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수시로 영어에 대한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하게 됩니다. 매일 도전적인 목표가 필요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이고, 그런 목표를 달성해야 자신이 원하는 전공 공부나 진학 등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1~2년 내에 원어민 수준이 되겠다고 비현실적 목표를 갖진 않습니다. 그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6. Daily learning schedules should help strengthen your habits.
(삶의 습관을 바꾸는 학습 스케쥴을 정하자.)
본업이 영어회화 학습과 관련있지 않으면, 영어회화 학습은 개인 생활 습관에 많은 변화를 요구합니다. 목표, 열정, 끈기 등 중요한 요소들이 있지만, 결국 시간을 들여 노력해야 하는 것이 영어회화 학습이고, 시간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생활 패턴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영어에 대해 고민하고, 최소한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남는 시간에 영어책을 보는 사람은 여전히 흔치 않습니다.
개인마다 추구하는 바가 다르고, 삶을 살아가는 방식은 다릅니다. 하지만 영어회화 학습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 한다면, 충분한 시간을 얻기 위해 자신의 평소 습관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없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그동안 여러 가지 생활 패턴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한 가지 예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카카오톡"은 하지 않는 것입니다. 삭막하게 들릴 수 있지만, 한국에서 영어회화 학습을 하는 한, 저에게는 꼭 필요한 절제입니다.
7. Make self-directed learning schedules.
(자기 주도 학습 스케쥴을 정하자.)
많은 사람들이 갖는 생각 중 하나는 영어 학원이 자신의 영어회화 실력을 원하는 만큼 향상시켜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영어 학원은 아주 훌륭한 영어회화 학습 장소지만, 외국에서 생활하며 언어를 배우는 환경을 제공하기는 힘듭니다. 설사, 영어만 쓰는 영어 학원이라 하더라도 부족한 부분은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부족한 부분은 바로 학습자가 보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예전에 다녔던 학원은 발음에 대한 중요성이나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원어민 강사 누구도 발음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이런 경우, 발음에 대한 부분은 스스로 학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학원 수업과 함께 추가로 무엇이 필요한지 깨닫고 보충하려는 자기 주도 학습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8. Keep the balance between Input learning and Output learning.
(Input / Output 학습의 조화로운 학습 스케쥴을 정하자.)
입력 학습(Input learning)과 출력 학습(Output learning)의 조화로운 학습은 올바르게 영어회화 실력을 향상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여전히 영어로 말하지 못하는 TOEIC 강사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수 년간 영어회화 학습을 했음에도 실력이 더 이상 향상되지 않는 학습자도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로 찾을 수 있지만 입력 학습과 출력 학습의 부조화에서 오는 경우도 상당수입니다.
어떤 학습자는 실수를 하며 남들 앞에서 이야기하기를 꺼려 합니다. 이런 학습자들은 출력 학습이 쉽지 않게 느껴집니다. 반대로 어떤 학습자는 다른 사람과 영어로 대화를 하며 학습하기를 원하고 스스로 해야 하는 Input learning에 대해서는 지루하거나 귀찮게 느끼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입력 학습은 우리가 이야기하는 "공부"로 표현을 할 수 있고, 출력 학습은 언어 사용을 위한 훈련(운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두 가지 학습이 함께 되어야 효과적인 언어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9. Learn and practice together.
(함께하는 학습을 꾀하자.- 비슷한 단계, 더 높은 단계의 사람과)
요즘엔 영어 학습 동호회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항상 모자란 직장인에게는 비교적 제한적이지만, 조금만 노력한다면 함께 학습할 동료를 찾는 것이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함께 학습하는 것은, 재미를 줄 수도 있고, 서로 동기부여를 할 수도 있으며, 인맥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되도록 비슷한 수준이나 자신보다 나은 수준의 학습자를 만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주변에 자신보다 높은 수준의 학습자가 없다면? 당연히 원어민 혹은 외국인과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10. Choose learning methods you like.
(좋아하는 학습 방법을 선택하자.)
이젠 학습 방법이 없어 학습을 못한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무료 학습 자료가 넘쳐나고 있고, 기술 덕택에 온라인을 이용한 다양한 학습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때로는 너무 많은 방법들이 있어 고민이 되곤 하는데, 이럴 때는 자신이 좋아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미드(미국 드라마)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영어회화 학습에게 도움이 되지만, 모든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오랜 학습 기간 동안 지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힘을 줄 것입니다.
흔히들 영어회화 학습은 평생 해야 하는 과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중간 과정에 아무런 소득이 없다면 영어회화 학습을 평생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20대에는 대학생활을 하면서 바쁘지만, 30대 사회생활을 하면 더 바쁘게 되고, 40대에는 사회생활과 함께 가족을 돌봐야 하니 더더욱 바쁘게 됩니다. 자신의 삶에 영어회화 학습이 주는 혜택이나 변화가 없다면 이미 모자란 시간을 쪼개어 영어에 투자하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평생 걸릴지도 모르는 영어회화 학습의 과정에서 발전의 변화를 느끼고, 내 삶의 목표에 조금씩 다가가기 위해서는 영어회화 학습 역시 전략적 계획이 필요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어떤 목표가 있어서 영어를 배우는 것 만큼 동기부여가 되는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시험용 영어를 배우시는 것인지, 아니면 실용적인 영어회화를 배우시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시험용 영어가 아니라면, 되도록 혼자 하시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다른 학습자든, 강사든)과 함께 하시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3년,, 길어 보일 수 있지만, 생각보다 길지 않은 시간입니다.
어떻게 접근하고, 얼마나 시간투자를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을 것이고요.
좋은 성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하지만 "그 정도 실력"이란 장기적 목표 자체가 구체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어떻게 하면 더 목표를 구체화 또는 세분화 할 수 있을까요?
또, 언어 공부 자체가 저에게는 별로 흥미롭지 않습니다.
실력이 느는것을 단기적으로 확인하고 계속 작은 재미를 느끼려면 어떤 방법을 취해야 할까요?
영어로 업무 관련 토론을 한다는 것이 사실, 꽤 다양한 레벨의 학습자를 의미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리스닝과 스피킹에서 큰 어려움이 없고, 롸이팅도 적정 수준에서 된다고 보면, 외국에서 4~5년간 유학을 한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초급 단계에 있고 한국에서 영어를 배운다면 분명, 4~5년 정도는 예상을 해야 할 것입니다.
영어 학습이 싫은 정도라면, 사실 영어 실력을 위에서 언급한 만큼 쌓기는 쉽지 않은 편입니다. 부담이 되는 정도라면 여러가지 학습 방법을 경험해 보고, 실력이 쌓이는 것을 조금씩 느끼며 그 부담을 줄여갈 수는 있습니다. 그런 시기를 잘 넘기면 나중에는 즐거움이 조금씩 더 커지게 될 것입니다.
조금더 구체적인 학습 방법이나 조언을 원하시겠지만, 학습 방법은 학습자마다, 학습 단계마다 효과적일 수 있는 방법이 달라, 어느 한가지만을 찝어서 추천하기는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어느 선까지는 인내심을 발휘하여 학습을 해 가야 할 것이고요, 그런 와중에 구체적인 궁금증이 있다면 좀더 자세히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