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함께 하는 세상에서 모르는 영어 단어를 찾는 것은 쉬운 일 중 하나입니다. 문제는 어떻게 해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온라인 사전을 이용할 수 있는지입니다.
본 포스트를 읽은 후, 여러분은 온라인 영어 사전 이용에 있어 보다 스마트해질 것입니다.
약 25년전, 고등학생의 가방을 잠시 들춰봅니다.
도시락 2개, 한 손에 꽉차게 들어오는 두께의 영어 사전, 교과서 외 갖고 다녀야 하는 성문 종합 영어, 수학 정석 . . .
저처럼 제조년도(!)가 조금 오래 된 분들이 기억할 만한 이야기죠.
지금 학생들의 가방은 예전 어느 때보다도 가벼워졌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두꺼운 영어 사전을 더 이상 들고 다닐 필요가 없는 환경에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모르는 영어 단어를 찾을 수 있죠.
문제는 이 편리한 기능을 이용해 얼마나 제대로 영어를 배우느냐 하는 것입니다.
영어 단어 검색시 유의할 점
모르는 영어 단어를 검색하는데 있어, 우선 알아둬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 영어 단어를 검색하는 것은 그 단어와 가장 근접한 한글 의미를 찾고 그 쓰임새와 발음을 알아보는 것이다.
- 영한 사전과 영영 사전 모두 각각의 장점이 있다.
- 영어 학습자에게 맞는 영영 사전이 있다. (비교적 쉽게 설명된)
- 발음을 들어보지 않는 것은 단어의 반쪽만 익히는 것이다.
효과적인 영어 단어 검색 방법
다음 단계들은 저의 습관이 된 단어 찾는 방법을 설명한 것입니다.
상황과 시간 여유에 따라 방법은 조금씩 달라지겠지만 큰 흐름은 거의 비슷합니다.
왜 이 같은 단계를 거치는지 보는 것은 여러분 자신에게 맞는 단어 검색 방법을 찾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아래는 PC 버전의 이미지들이지만, 스마트폰에서도 거의 비슷한 화면으로 단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Step 1. 네이버 검색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 웹사이트는 스마트폰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에 영어 단어를 치고 검색하면 다른 검색 결과와 함께 "영어 사전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Step 2. 단어 클릭 후 영어사전 페이지로 이동
Step 3. 각 탭을 눌러 단어의 의미 파악
Step 1에서 이미 단어의 의미를 볼 수 있음에도 영어 사전 페이지로 이동해서 보는 것은, Step 1의 네이버 검색 결과는 Oxford 사전의 내용을 간단 버전으로 보여준 것인데, 간단하게 볼 수 있는 반면, 상세 설명이 없어 해당 단어의 뉘앙스나 다양한 의미를 접하기 힘듭니다.
네이버 영어사전 페이지로 들어가면, Oxford(옥스퍼드), Dong-A(동아), YBM, Kyohaksa 등의 각 사전 탭이 나옵니다.
(단어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그동안 저의 경험으로 볼 때, 가장 정확하고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은 YBM 사전으로 보여집니다.
네이버에서 왜 Oxford 사전을 검색결과 초기에 보여주는 지는 모르겠지만, YBM 으로 바뀌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이 페이지의 하단에는 영영 사전의 내용도 간추려 나오는데, 보기도 불편하고 다른 영영사전 웹사이트가 많아 거의 보지 않는 편입니다.
Step 4. 발음 청취
발음을 모르는 경우, 발음을 들어보고 발음 기호를 통해 강세를 확인합니다. (Step 1이나 Step 2에서도 할 수 있음)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한 경우(혹은 시간이 별로 없는 경우) 사전 검색을 마칩니다.
하지만, 1) 여전히 의미가 명확하지 않거나, 2) 예문을 더 보고 싶은 경우, 3) 각 사전의 설명이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구글 검색으로 넘어갑니다.
Step 5. 구글 검색
구글에서 "meaning of enough" 나 "enough meaning"으로 검색합니다.
Step 6. 사전 사이트로 이동
기본적인 단어 설명은 구글 검색 페이지 상단에 나오는데(브라우저가 구글 크롬인 경우), 설명이 너무 간단하여 주로 그 아래 사전 링크를 통해 사전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아래 : 익스플로러 검색시]
각 사이트를 접속하는데 의미가 명확히 이해되면 더 이상 넘어가지 않습니다.
- dictionary.cambridge.org/dictionary/english/enough
- 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enough
- www.macmillandictionary.com/dictionary/british/enough
- www.oxforddictionaries.com/definition/english/enough
아래 사이트는 설명이 너무 간결하거나, 가독성이 그리 좋지 않아 잘 클릭하지 않습니다.
이 정도까지 왔다면, 한 단어를 찾기 위해 시간을 꽤 들였을 것입니다.
만약 조금 어려운 원서나 인터넷 글을 읽고 있는데, 모르는 단어마다 이렇게 시간을 들이는 것은 올바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본 적이 있는 단어이거나, 대략은 알고 있는데 사용할 정도로 명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Deep learning 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단어를 접할 때마다, 대충 여러번 보는 것은 결국 그 단어를 대충만 이해하게 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때로는 시간을 조금 더 들여 확실하게 익히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위와 같이 네이버에서 먼저 검색하는 대신, 영영 사전에서 먼저 접한 후 명확히 이해되지 않을 때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것도 좋은 학습 방법입니다.
질문 1. 영영 사전을 많이 보라고 해서 영영 사전만 보고 있는데요, 어떤가요?
영어를 매일 사용하는 환경에 있는 경우(외국에서 사는 경우), 영영 사전만 보더라도 장기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일정 시간만 영어 학습에 투자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value 라는 단어를 영영 사전에서 찾으려고 합니다.
이 단어, 영한 사전에서 "가치" 라는 정의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영 사전에는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The regard that something is held to deserve; the importance, worth, or usefulness of something.
해석 자체도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영어 학습을 하는 동안 이런 단어들은 꽤 자주 만나게 됩니다.
따라서, 영한 사전과 영영 사전을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2. 발음을 꼭 들어봐야 하나요? 발음 기호만 보면 안되나요?
오랜 기간 학습한 학습자는 발음 기호를 통해 거의 원음에 가깝게 발음을 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발음 기호가 어떻게 정확히 발음되는지 알기 때문도 있지만, 상당양의 리스닝 학습을 통해 흔히 사용되는 단어들의 발음을 지속적으로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발음 기호를 통해 정확한 발음을 내는 것은 대부분의 초, 중급 학습자에게는 어려운 편입니다.
발음을 음성으로 들어보고, 발음 기호를 함께 비교해 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질문 3. 네이버에서 검색된 사전에서만 보면 안되나요?
영한 사전만 보면 안되냐는 질문과 같습니다.
영한 사전만 보는 것은 단어의 기본 의미를 한글과 매칭시켜 익히는데 도움을 주지만, 단어의 뉘앙스를 느끼게 하는 데는 부족한 편입니다.
영한 사전도 잘 이용해야겠지만, 영영사전을 함께 보는 것이 분명 더 도움이 됩니다.
맺음말
영어 학습자에게 영어 사전은 군인에게 꼭 필요한 총과 같습니다.
총을 가진 군인이 모두 똑같은 전투력을 갖지 않듯, 영어 학습자들도 영어 사전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위 내용을 참고하여 스스로에게 잘 맞는 영어 사전 이용법을 찾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일정 시점부터는 영한 사전과 영영 사전을 모두 잘 이용해야 하며, (영어회화 학습자라면) 한국인에게 특히 약한 단어의 소리 부분(발음)은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