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would be the lamest excuse if you say "I don't have free or affordable materials to learn English with." Actually, most of the people who start to learn English often say "I don't know where to start. There are tons of learning materials I can choose from."
"다다익선(多多益善)"인데 말이죠. 자료가 너무 많다 보니, 무엇으로 영어공부를 해야 할지 고민되는 게 사실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무료 영어공부 자료가 이렇게 넘쳐나는데도 영어가 생각만큼 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 무료 영어공부 자료들
If I just name a few of the platforms we can use to learn English for free, they can be "YouTube", "Podcast", "English learning websites", "English learning apps" and "Online articles".
이들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영어 공부(학습)의 거의 모든 부분입니다.
리스닝, 문법, 문장 익히기, 단어 익히기, 독해, 발음, 등
YouTube 를 보면,
YouTube 에서 'English lesson' 이나 'English learning', '영어회화' 등 영어 공부와 관련된 키워드를 치면 다양한 유투브 채널이 나오게 됩니다.
한국인들이 올린 강의에서부터 미국인, 영국인이 올린 채널까지 꽤 많은 채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영어 학습용 추천 유투브 채널
- EngVid YouTube Channel : https://www.youtube.com/user/engvidenglish
- Go Natural English : https://www.youtube.com/user/gonaturalenglish
- EnglishAnyone : https://www.youtube.com/user/EnglishAnyone
- Rachel's English : https://www.youtube.com/user/rachelsenglish
Podcast 는 어떤가요?
Podcast 앱이나, iTunes, 혹은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꽤 많은 영어공부 관련 팟캐스트 채널이 나오게 됩니다.
물론, 외국인들이 진행하는 Podcast 뿐 아니라, 한국인들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채널(www.podbbang.com 이용)도 여럿 있죠. (저도 잠시 진행을 했었고요)
- 영어학습용 추천 팟캐스트
- ESL POD : http://www.eslpod.com
- Culips : http://esl.culips.com
- Better At English : http://www.betteratenglish.com
- British Council Podcast : http://learnenglish.britishcouncil.org/en/elementary-podcasts
또, 무료로 제공되는 영어공부용 웹사이트들도 꽤 많습니다.
- 추천 영어학습 웹사이트
- EngVid : http://www.EngVid.com
- British Council : http://learnenglish.britishcouncil.org/en/
- VOA : http://learningenglish.voanews.com
- Talk English : http://www.talkenglish.com
기초 단계를 넘어선 학습자라면 우주와 같은 온라인 세상에서 관심있는 주제의 글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영어로 제공되는 읽기 학습용 온라인 글들은 넘쳐나는 것이죠.
- 추천 읽기 자료 사이트
- Medium : https://medium.com
- wikiHow : http://www.wikihow.com
- the guardian : https://www.theguardian.com
* 무료 자료들이 주는 혜택
영어 관련 지식은 99% 를 이들 무료 자료를 통해 얻을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초 단계 학습자라면, 기초 문법, 기초 단어, 발음, 기초 회화 문장 등을 무한 반복해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급 이상 단계 학습자에게는 더욱더 이들 무료 자료들이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영어를 공부하면서 즐거움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학습 자료 중 하나는 TED 입니다.
영어를 배우며, 새로운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배울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됩니다.
미국 드라마는 말할 것도 없겠지요.
상급 학습자라면 YouTube 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영상을 통해 웃음과 영어 실력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 무료 자료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것
1. 높은 수준의 몰입도
이들을 통해 얻지 못하는 것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다양한 학습 컨텐츠와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그렇다면 이들이 주지 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잠시 우리 인간이 갖는 "무료"에 대한 인식(Perception)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돈"을 내고 물건을 사야 하는 시대에 "무료"를 마다하는 사람은 흔치 않을 것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물건의 유용성(usefulness)에 고개를 갸우뚱 할 순 있지만, "내가 안 쓰면 다른 사람에게라도 줘야지." 라고 생각하며 선뜻 손을 내미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같은 물건이어도 "무료"로 제공되면서 그 가치는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생각하죠.
"이거 무료로 주는 거 보니까 얼마 안하나 보네~"
게다가 그것이 손에 잡히는 물건이 아닌 경우에는 "무료"의 가치가 더 떨어지게 됩니다.
YouTube 나 팟캐스트, 기타 웹사이트들에서 제공되는 "무료" 정보의 가치가 실제 가치보다 평가 절하가 되는 것입니다.
평가 절하된 정보는 그것을 소비하는 학습자 입장에서 관심을 덜 갖게 되고 집중을 덜 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료 정보의 잘못이 아니라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무료"에 대한 인식으로 인해 양질의 정보가 비양질의 정보로 우리 두뇌에 흡수되는 것입니다.
2. 강요와 의무의 부재
게다가, 또 한 가지 중요한 부분이 빠져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강요성" 혹은 "의무감" 입니다.
이들 "강요성"이나 "의무감" 을 밝고 긍정적인 단어로 대체 표현한다면 "열정", "동기부여" 가 될 수 있습니다.
무료 학습 자료에는 적정 수준으로 필요한 "강요성"과 "의무감"이 빠져 있다 보니, "야, 이거 참 좋은 학습 자료다" 라고 생각하고 그 다음날 잊게 되는 것입니다.
3. 순수 학습 컨텐츠(Pure Learning Content)
또 한가지, 이들 무료 학습 자료들을 이용할 때 갖게 되는 불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정신산만(distractions)" 입니다.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것은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인터넷 기반의 학습 자료이기에 기술적인 부분(인터넷 속도, 컴퓨터 자체 문제 등)이 문제가 될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어로 제공되는 무료 학습 자료의 경우, 흥미 제공 목적으로 제공되는 한국어 컨텐츠(잡담, 사설 등)가 과도하게 많아 학습 시간 자체를 잡아먹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잘 이용하면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돈의 힘"
정확한 연구 결과는 없지만 그 동안 만나온 다양한 학습자들을 볼 때, 돈을 쓰며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가 돈을 쓰지 않는 학습자보다 영어 실력 향상이 빠른 편입니다.
돈을 얼마나 써야 하느냐는 또 다른 이슈가 될 수 있고 개인적인 상황에 따르겠지만, 분명 "돈의 힘"은 실물을 사지 않는 영어 공부에서도 작용합니다.
이 같은 "컨텐츠"와 "심적 서비스(Mind-related Services)" 그리고 "효율성"을 사기 위한 "돈의 힘"을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들은 바로 미국인일 것입니다.
미국에는 컨설팅(기업 혹은 개인)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가 꽤 많습니다. 그리고 각 분야마다 각종 세미나와 컨퍼런스가 다양하게 열립니다.
단순히 생각해 보면, 온라인에서 무료로, 혹은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수 백 달러에서 수 천 달러를 들여 얻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뒤에는 "돈의 힘"이 작용하고 있고, 더불어 "오프라인의 힘"이 작용합니다.
"오프라인의 힘"은 사람들이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할 때 느껴지는 다양한 감정과 변화의 힘을 말하는 것입니다.
* 효과적으로 무료 학습 자료를 이용 방법
그렇다면, 위와 같은 무료 영어공부 자료를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까요?
1. 집중을 위한 자기 암시
www.EngVid.com 에는 여러 명의 원어민 강사가 영상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의의 수준으로 본다면 무료로 어학연수를 받는 것과 같은 정도로 훌륭합니다.
여러분이 미국으로 어학연수를 가서 월 200~300만원을 쓰며 그와 같은 강의를 들을 때 느낌은 어떨까요?
돈이 아까워서라도 최대한 집중해서 열심히 들을 것입니다.
물론 어학연수시에는 또 다른 여러 혜택이 있지만, 그런 마음가짐은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어느 정도 가질 수 있습니다.
한 편의 비디오, 한 에피소드의 팟캐스트, 하나의 온라인 글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그들이 제공하는 무료 컨텐츠를 값 비싸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무료를 값 비싸게 받아들인다는 것"은 집중해서 최대한 이해하고 깊이 있게 익히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사이트들을 둘러보며 수박 겉핥기 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20분 동안 이 비디오를 통해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겠다." 와 같이 자기 암시를 통해 더 집중하는 것입니다.
2. 3~4개의 자료 선택, 꾸준히 학습
몇 개의 자료로 꾸준히 공부하는 것은 강사 혹은 컨텐츠에 보다 친밀감을 느끼기 위해서입니다.
보이지 않는 친밀관계를 좀 더 끈끈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1개는 분명 적습니다.
지루해 질 수 있고, 영어 공부의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부분을 빼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발음 강의를 유투브로 봅니다.
그 자체는 훌륭한 교재이지만 발음 외에도 익혀야 할 것이 많습니다.
또 원어민이 많이 쓰는 관용 표현에 관한 팟캐스트를 듣습니다.
관용 표현만 익히면 실전에서도 자연스럽게 나올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기초 표현과 문장 구성 능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이 되어야 관용 표현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 학습 자료만(!) 이용하면 안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학습 시간이 많다면 괜찮지만) 일반적으로 5개 이상은 너무 많습니다.
그 학습 자료나 강사와 눈에 보이지 않는 친밀감을 만들기 힘들고, 왔다 갔다 하다가 시간을 보내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3. 원어민 강의와 한국인 강의를 적절히 잘 이용
영어 학습의 긴 여정을 생각해 본다면 적정 시점 이후에는 결국 원어민 강의 (혹은 실전 대화)로 가야 합니다.
한국인 강의에만 머물러 있다면 원어민과의 대화에서 눈에 보이지 않게 습득하게 되는 다양한 "영어의 감"을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영어 학습의 전체 여정에서 원어민 강의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랬다면 외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경우 영어를 모두 잘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영어가 쉽지 않은 한국인에게는 적정 수준에서 한국어를 통한 학습이 진행되어야 하고, 이후로 가면서 점점 영어로 영어를 배우는 단계로 가야 합니다.
한국어로 듣는 것이 편하다고 해서 한국어로만 듣거나, 전혀 이해를 못함에도 빠른 속도의 원어민 대화에만 집착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4. 실전 대화 및 훈련
위와 같은 무료 학습 자료들은 대부분 "입력 학습(Input Learning)"에 좋은 교재가 됩니다.
하지만, 영어를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는 분명 "출력 학습(Output Learning)"이 함께 동반되어야 합니다.
학습자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입력학습:출력학습의 보편적인 비율은 80:20 정도가 적절합니다.
눈으로 보고 쓰는 영어가 익숙한데 말이 잘 되지 않는 경우라면 70:30 이나 60:40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5. 가용한 비용을 지불하여 보다 큰 효과 획득
무료로 제공되는 학습 채널 중에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 과정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4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실전 대화 훈련을 위해 적정 수준의 비용을 지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무료 학습 자료와 자신에게 가용한 적정 비용을 사용해 최대한의 효과를 올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영어공부(학습) 과정이 될 것입니다.
경제적인 사람은 비용을 아낀다. 성공하는 사람은 비용을 써서 더 큰 보상을 얻는다.
맺음말
무료를 유료같이 소화하는 방법은 두뇌(지성)와 가슴(감정)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집중하는 것이고, 상호작용하는 것이고, 가치있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부족한 부분은 자신에게 가용한 비용을 지출해 보충하는 것입니다.
무료 학습 자료에 대한 인터넷 글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런 자료들을 어떻게 학습자가 잘 이용하느냐입니다.
돈을 의미 없이 쓰던 사람이라면 우선 경제적인 사람이 되어야 하겠지만, 경제적인 사람이라면 한발 더 나아가 성공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적어도 영어공부(학습)에서는 말이죠.
♣ Question for you
What are your favorite free English learning materials?
If any, please share them with other English learners in the comment section below.
본 포스트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직장을 다니다가 어학연수를 결정하는 것이 분명 쉽지 않을텐데요, 결정해서 가시게 되면 많은 소득 얻어서 오시기 바랍니다.
현지에서의 학습 뿐 아니라 사전 준비, 그리고 사후 지속성도 중요하다는 점 잊지 않으시면 좋을 것 같고요~
현재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있다면, 영어를 더 많이 사용(출력학습)하면서 아울러 스스로 공부(입력학습)도 해야 할 것이고요,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 있다면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나 대체 환경(글쓰기처럼)을 통해 알고 있는 것을 빨리 끄집어 내고, 아는 문장 구조도 빨리 만들수 있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너무 폭넓게 영어를 접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집중해 공부를 하는 것도 좀 더 도움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생활에서 뉴스 관련 영어를 할 경우가 거의 없는데 뉴스를 보며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은 (도움이 안 되는 것이 아니라) 해도 실력 향상이 크게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우선, 스스로 어떤 부분이 더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해,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글쓰기(실제 쓰는 것이든, 컴퓨터 타이핑이든)를 해보세요. 어휘가 부족한지, 문장 구성력이 부족한지, 한국어 의역으로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는 않는지 등, 스스로 깨닫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영어학습자가 영어에 유창해진다는 것은 모든 분야에서 원어민처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쉬운 표현은 빨리 표현하고, 조금 도전적인 문장구조나 표현은 시간을 들여서 표현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어떤 부분이 더 필요할지 글쓰기를 해보면 대략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