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새해를 맞고 있습니다. 같은 365일이지만 발전하는 사람들에게는 성취와 만족의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올 한 해 영어학습 목표를 성취하고 싶다면 본 포스트를 통해 올바른 액션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1. 매일 소리로 학습하라.
바쁜 하루 속 시간을 짜내 영어공부를 했습니다. 책상에 앉아 눈에 불을 켜고 공부했습니다. 2시간을 공부했더니 눈이 시리고 허리도 뻐근합니다. 일과를 마치고 영어공부까지 했더니 뿌듯한 하루를 보낸 것 같습니다.
좋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방향이 있습니다.
한국 성인이 영어를 배울 때 눈으로 보지 않고 학습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눈으로 보는 학습이 전부가 되면 안됩니다.
실용영어를 배운다면 학습 후 시린 눈 대신 입 근육의 얼얼함을 느껴야 합니다.
학습 단계마다 다르지만 5:5, 6:4(시각학습 : 소리학습)의 비율로 소리학습(소리내서 읽고 소리로 듣는)을 진행해야 합니다.
2. 매일 두 분야 이상을 학습하라.
일반적인 영어학습 분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입니다. 더 세분화하면 문법, 문장익히기, 실전대화, 발음훈련 등을 포함할 수 있지만 주요 네 부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매일 실천하는 학습은 그 중 두 가지 이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40분 학습인데 10분씩 할당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최소한 30분 이상씩 2~3 분야를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인 실용 영어학습의 기본입니다. (하루 최소한 1~2시간 투자)
3. 자신만의 멘토를 가져라.
멘토라는 단어가 우리나라에서 흔히 쓰이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멘토는 어떤 일을 성취함에 있어 함께 고민하고 조언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보통 그 과정을 먼저 거쳤거나 많은 경험을 통해 그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멘토라면 가장 좋지만 온라인 멘토도 충분히 도움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영어학습 멘토가 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멘토로부터 학습법 조언이나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고 힘들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인생목표를 생각하고 그 안에 영어의 가치를 생각하라.
어떤 것에 수 년을 투자했는데 그것이 자신의 인생목표에 부합되지 않으면 어떨까요?
영어를 배우는 것은 인생목표 달성에 도움을 얻기 위함입니다. 그 인생목표를 모르고 수 년을 영어에 투자한다면 잘못된 선택일 수 있습니다.
가장 소중한 자원, 시간을 상당히 투자할 때는 그것이 삶의 가치와 부합되어야 합니다.
인생목표가 평생 변하지 않는 목표는 아닐 수 있습니다. 3년, 5년 후 혹은 그 이상 기간을 고려하는 목표도 괜찮습니다.
5. 예상보다 많이 걸린다는 점을 염두하라.
어떤 일이든 예상보다 더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표를 성취하려면 느긋한 액션보다 집중된 액션이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시간을 아껴 써야 합니다.
영어학습 자체가 경쟁은 아니지만 영어가 사용되는 현실은 경쟁입니다. 내게 오래 걸린다는 것은 경쟁자에게도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결국 그것을 미리 예상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는 사람이 그 경쟁에서 우위를 갖게 됩니다.
6. 나쁜 습관을 서서히 잡지 못하면 단칼에 베어라.
누구나 한, 두개의 좋지 않은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이 영어학습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시간을 많이 빼앗기거나 정신을 빼앗긴다면 그대로 놔두면 안됩니다.
작년을 되돌아 보세요. 그 습관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어떤 긍정적, 부정적 결과를 이끌어 냈는지. 그리고 부정적 영향이 컸다면 2023년 영어학습 성공을 위해 과감히 베어버리세요.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목숨을 위협하는 상황에 처한다면 우리 모두 나쁜 습관을 바로 없앨 수 있습니다. 결국 그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 아니라 내 스스로 깊은 관심을 두지 않아서입니다.
7. 돈 내고 배우는 것은 시간을 사는 것이다. 영어를 배우며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학원수업 1시간을 위해 1시간을 이동해야 합니다. 그런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동안 별 의미없이 보내곤 합니다.
만약 학원비가 20만원이었다면 이 행동에서 비롯되는 비용은 20만원 이상입니다. 시간을 벌기 위해 20만원을 투자했지만 또 다른 상황에 시간을 버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돈을 내고 영어를 배우는 것은 시간을 사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강의도 한국어 농담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면 생산적인 강의가 아닙니다.
초급에서 중급, 중급에서 상급으로 간다면 수 천 시간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 시간 투자 게임에서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른 시간 낭비를 줄여야 합니다.
영어공부 + 경험의 조합이 실용영어 학습이다. - Daniel Kim
8. 영어학습은 영어공부와 경험의 조합이다. 한 쪽으로 치우치지 마라.
우린 학창시절부터 해 온 영어공부가 실용영어 실력에 크게 도움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실 아예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용영어를 배워도 영어공부를 열심히 했던 사람이 더 빨리 배우곤 합니다.
이런 영어공부에 경험이 합쳐질 때 그것이 실용영어 학습이 됩니다.
이 경험은 실전 대화를 통한 경험이 될 수도 있고 학습 과정에서 얻는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실력 향상을 원한다면 두 방향에 모두 신경써야 합니다. 공부만 하거나 공부 없이 경험에만 치중하는 것은 지속적인 실력 향상을 이끌지 못합니다.
보통 한국 학습자들은 공부에 더 치중하는 편이며 외국에서 생활하는 경우에는 경험에 더 치중하는 편입니다. 이 점을 염두해 더 반대 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9. 내일 계획이 아닌 지금 실천 방안을 생각하라.
'내일 해야겠다!'
더 나은 다짐은 '내일도 해야겠다.' 입니다.
내일 계획을 세우기 전, 지금 당장 어떻게 학습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업무 중 10분의 휴식이 있다면 그 시간 동안 어렵지 않은 영어 글을 읽어도 좋을 것입니다. 점심시간이라면 식사 후 영어 라디오를 듣는 것도 좋고요. 친구를 만나러 가고 있다면 인터넷 강의를 들어도 좋을 것입니다.
오늘 열심히 했을 때 더 밝은 내일이 찾아 옵니다.
10. Last but not least, 리스닝 강의가 많지 않다고 리스닝을 무시하지 마라.
학원수업, 온라인 강의를 보면 리스닝보다 스피킹 과정이 더 많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리스닝은 다양한 경험과 훈련에 의한 노출학습이기 때문입니다. 스피킹도 노출학습으로 여겨지는 부분이 있지만 리스닝에 비해 요점 학습에 가깝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많은 학습자들이 리스닝을 게을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어민이 어릴 때부터 가장 많이 하는 것은 리스닝입니다. 바이링구얼인 영어강사가 가장 많이 한 것 역시 리스닝이며, 유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것도 리스닝입니다.
다른 분야 학습 모두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리스닝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것이 언어학습의 가장 기본이기 때문이죠.
'안 들리니 듣기 싫어요.' '뭘 들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듣다 보면 다른 생각이 나요.'
학습자라면 누구나 경험하는 것들인데 초반에는 분명 끈기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정 수준이 지나면 리스닝 학습은 비교적 쉬운 학습이 되고 여러 컨텐츠를 통해 즐기는 학습이 됩니다.
* 맺음말
2023년 영어학습과 관련해 어떤 목표와 다짐을 하고 있나요?
작년에 비해 얼마나 더 영어속으로 파고들 작정인가요?
오래 걸리는 영어학습이지만 매 순간 열정적인 노력이 투입되어야 가까운 미래에 좋은 성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학습하는 방법도, 지속해 나아가는 방법도, 본받고 싶은 모습들도 많이 보고 배워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