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습자들이 단어를 외울 때 철자와 의미만 익히곤 합니다. 발음의 중요성을 아는 일부 학습자만이 사전의 발음기호에 추가 관심을 기울입니다. 학교 영어수업에서 시작된 이 학습 관행의 문제가 무엇일까요? 어떻게 영어단어 발음을 익혀야 할까요?
단어의 소리와 의미
리스닝이 안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관련글 : 영어가 안들리는 이유 (리스닝이 안 되는 이유) »
그 중 하나는 단어 발음을 정확히 모르는 것입니다. 우리가 모국어를 배울 때는 글로 단어를 접하기 전 소리로 단어를 익혀갑니다. 모국어 단어를 익힐 때는 아래와 같이 학습이 진행됩니다.
반면, 영어단어를 익힐 땐 소리의 개입 없이 진행되곤 합니다.
이렇게 단어 학습이 진행되다 보니 눈으로 보는 단어는 익숙한 반면 귀로 듣는 단어는 구분이 어렵습니다.
영어사전에 발음 기호가 나오지만 초급, 중급 학습자들이 그것을 통해 발음 훈련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원어민의 발음
우리가 생각하는 단어 발음과 실제 원어민의 발음이 다른 것은 상당히 많습니다. 미국식 영어 기준으로 두 단어를 보겠습니다.
1. stop [stɑ:p]
stop은 1음절 단어이며 원어민이 발음 시 t 가 ‘ㄸ’에 가깝게 발음되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짧고 간단한 단어이기에 우리가 '스톱'으로 발음한다고 원어민이 못 알아듣진 않겠지만 원어민 발음에 익숙지 않은 학습자라면 'ㅅ땁'으로 들리는 이 단어가 생소할 수 있습니다.
• 참고글 : 음절(Syllable)이 무엇인가요? »
2. prepare [priper]
많은 학습자들이 "프리페어"라고 발음하는 이 단어는 실제 2음절입니다. 음절을 나누는 기본 방법은 모음을 기준으로 나누는 것인데 "프리페어"라고 발음 한다면 이 단어는 4음절이 됩니다.
실제 원어민이 이 단어를 어떻게 발음하는지 들어보면 'ㅍre페r'와 같습니다. 여기서 'ㅍre' 부분이 어렵게 보일 수 있는데 '프리(re)'를 아주 빨리 발음하는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빨리 발음하면서 '프'가 'ㅍ'로 모음 없이 발음되는 것이죠.
이 단어를 원어민의 정확한 음성에 따라 익히지 않으면 대부분 한국 학습자는 4음절로 발음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것은 곧 스피킹이나 리스닝 시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혀를 말아 r 발음까지 냈지만 원어민이 이해 못할 수 있는 것이죠.
한국 거주 원어민 강사들은 경험을 통해 학습자들의 이런 실수에 익숙해져 갑니다. 하지만 일반 원어민이 이런 발음을 듣게 되면 고개를 갸우뚱 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들은 "ㅍre페r"가 "프리페어"로 발음되는 것은 학습자들이 갖는 수많은 발음 실수 중 하나입니다.
효과적인 단어 학습법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리스닝과 스피킹 실력을 함께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음 단어 학습법이 필요합니다.
- 단어 학습시 꼭 원어민의 발음을 들어본다.
- 단어장을 사용한다면 단어에 강세를 표시한다.
- 정확한 강세와 함께 최소한 3번 이상 발음한다.
- 그래도 발음이 확실치 않으면 몇 개 음절인지 체크한다.
- 단어 스펠링 암기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는다. (각종 시험에 필요한 경우라면 예외)
• 관련 링크 : 음절체크 웹사이트 - www.howmanysyllables.com
실제 영어 대화 시 각 단어 발음에 신경쓸 만큼 여유롭지 않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단어를 떠올려 문장을 만들기에도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어학습 시 발음학습을 꾸준히 진행해 대화시 훈련된 발음이 바로 나오게 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이 지속되면 오히려 한국식 발음이 더 어색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맺음말
외국에서 오래 산 사람이 한국에서 외래어를 사용할 때 우리와 다르게 발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래어의 정확한 영어 발음이 그들 두뇌에 입근육에 훈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학습은 단어로 시작해 단어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어 외에 학습할 분야가 여럿 있지만 단어와 표현을 늘려가는 과정이 결국 영어학습입니다.
단어학습 습관을 올바르게 갖고 꾸준히 훈련하면 리스닝 실력과 스피킹 실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한, 두 달에 끝나는 과정은 아니지만 서서히 발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볼 것이며 가까운 미래에 더 유창한 영어실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