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칼럼

delusion

학습자는 무엇에 현혹되는가?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학습 기간과 방법은 개인의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취미 일환으로 영어를 배운다면 많이 고민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학습자 대부분은 더 큰 목표를 위해 영어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구직, 승진, 사업, 이민 등.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이런 학습자에게 학원과 인터넷 강의, 영어학습 사이트는 많은 도움을 주지만 부정적 측면도 있습니다.

흔히 접하는 다음 메시지들은 동기부여라는 긍정적 측면이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영어학습을 잘못된 시각으로 바라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왕초보를 벗어나면 영어를 잘하게 된다!?"

모든 일에서 첫 발걸음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보면 첫 발걸음은 시작일 뿐입니다.

영어학습은 "영어학습을 하겠다"는 의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단어를 외우고 문장 구조를 학습하고 문법 규칙을 배우게 됩니다. 이 과정은 발전된 단계를 위한 초석이 됩니다. 그럼에도 이 초석을 쌓는 단계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왕초보를 벗어난 과정은 자신이 원하는 영어회화 실력을 고려할 때 1/20 혹은 1/50 일 수 있습니다. 왕초보를 거치지 않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지만 앞으로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영어학습에서 100m를 달리는 단거리 선수가 될지, 42km를 달리는 마라톤 선수가 될 지는 개인의 목표와 열정에 달려 있습니다. 마라톤 선수가 되려는 열정이 있다면 왕초보를 벗어난 단계는 몸을 푸는 정도로 받아들이고 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합니다.

2. "유학파 강사에게 배우면 그만큼 할 수 있다!?"

훌륭한 영어강사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데 대부분 외국에서 살았던 사람들이 많으며 일부 순수 국내파도 있습니다.

학습자가 유의해야 하는 것은 좋은 프로필의 유학파 강사에게 배우면 "쉽게" 그만큼 잘하게 된다는 착각입니다.

유학파 강사와 한국 학생간에 좁힐 수 없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것은 영어 사용 환경으로의 노출입니다. 외국에서 수년 동안 산 것만큼 한국에서 노출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강사들이 주장하는 만큼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열정과 노력을 뛰어넘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영어강사가 제안하는 노력의 두 배, 세 배를 노력해야 그 정도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영어 문장 구조를 이해하면 말도 할 수 있다!?"

다양한 영어 문장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기본 영어 문장은 어느 정도 단어와 문법을 학습하면 가능한데 이것이 말하는 능력으로 직결되지는 않습니다.

이해하는 것과 직접 말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입력(Input)학습과 출력(Output)학습의 차이로도 설명될 수 있습니다. 문장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Input 학습에 해당하지만 Output 학습을 위해서는 추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 노력이 지속적으로 있어야 이해한 문장 구조를 말할 때도 시도하게 됩니다.

bg water drip

4. "매일 조금씩 하면 언젠가는 성공한다!?"

현실적으로 이런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학습자는 실력이 늘지 않아 학습을 포기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초, 중급 학습자 뿐 아니라 상급 학습자에게도 해당됩니다. 하루 두, 세 시간씩 학습하다 어느 순간 30분으로 줄이면 오히려 실력이 조금씩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유학생들이 한국에 귀국한 후 눈에 띄게 영어 실력이 줄어드는 것을 느끼곤 합니다.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하루 24시간 중 영어를 접하고 사용하는 시간이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 "영어학습 조금씩 꾸준히"의 함정 »

5. "외국에서 영어를 배울 필요가 없다!?"

TV 여행 채널은 해외 유명 여행지를 생생한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이미 TV에서 선명하게 봤는데 왜 많은 사람들이 많은 돈을 들여 그곳을 찾는 것일까요?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될 때 외국에서 생활하며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것은 인생에서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아 국내에서만 학습을 해야 한다면 굳은 각오로 더 많이 노력해야 외국에서 학습한 만큼의 효과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실패의 경우를 들어 어학연수의 불필요성을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어학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쳐 많은 것을 얻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학연수를 어떻게 하느냐의 문제이지 그것을 무조건 부정적으로 볼 것은 아닙니다. 실패의 경우보다 성공의 경우를 참고하는 것이 스스로 실력 발전에 도움될 것입니다.

6. "단 시일에 영어로 말하게 된다는 기적의 학습법!?"

누구나 마음 한 편에 "기적"을 기대하곤 합니다. 때로는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봐 왔기 때문이죠. 사고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난 사람, 천문학적 수치의 기업을 만든 사람, 복권에 당첨된 사람 등.

영어학습에서는 어떨까요?

기적의 영어학습법이 있다면 그것을 발명한 사람은 억만장자가 되고도 남았어야 합니다. 전 세계 영어를 배우는 사람이 10억 명이 넘는다는 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 중 일부만 그 기적의 학습법을 이용해도 그 발명가는 세상이 주목하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맺음말

학습 강의, 학습 자료가 넘쳐나는 요즘이지만 더불어 영어학습을 잘못된 시각으로 보게 하는 현혹적인 메시지도 많습니다.

영어학습의 기본을 잘 이해하며 다양한 학습 자료, 학습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