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선택해 학습하는 것은 빠른 영어 능력을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하루 한가지 학습만을 할 경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 년 전에 제가 어떤 식으로 학습했고, 현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공유합니다.
저의 학습 패턴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언급하고 싶은 것은 5년 전, 제가 다시 영어학습을 시작할 때의 영어 실력이 초급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1년의 미국 어학연수 후 한국에 온 후, 약 8년 정도 영어학습에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지만, 저는 기본적인 영어문장을 말할 수 있었고, 영어로 이메일을 쓰곤 했습니다. 물론, 지금과 비교하면 말하거나 글을 쓸 때 더 많은 실수를 했습니다.
5년 전 영어학원에 등록할 때, 이후 5년간, 하루 4시간을 영어학습에 투자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은 "하루 4시간, 말이 되나요?"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사실, 결정은 쉬웠지만, 그것을 실천에 옮기고 꾸준히 학습을 이어가는 것이 1년도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시간도 투자하지 못한다면 내가 원하는 만큼의 영어회화 실력을 쌓을 수 없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약 4~5년 전, 초기 영어회화 학습 시 하루 4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영어회화 학원에서 학습 (하루 2시간, 일주일에 4~5일, 때로는 토요일 포함)
영어학원에 등록하기로 결정을 할 즈음, 저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해야 하는 직장인이었고, 아내와 두 아이를 둔 한 가정의 가장이었습니다. 저는 가족에게 영어 학습에 대한 결정과 일을 마치고 집으로 바로 올 수 없음을 이해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업무 후에는 학원에 가서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영어를 배웠습니다. 학원의 프로그램은 요즘 다른 학원들처럼 대화 위주의 영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학생들은 다양한 액티비티를 통해 영어를 배웠습니다. 때때로, 프리토킹 수업에 참여하거나 원어민 강사와 함께 하는 수업에 참여했습니다. 또 다른 때에는 학원에서 제공되는 교재로 자기학습 룸에서 학습을 했습니다.
그 프로그램은 전반적인 영어 실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되었는데, 특히 말하기와 듣기부분에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2. 팟캐스트 청취 (하루 1시간, 거의 매일, 출근시)
다양한 레벨의 영어 학습자를 위한 훌륭한 팟캐스트들은 꽤 있습니다. 저는 특정 팟캐스트 하나만 고집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다양한 팟캐스트를 들으며 다른 톤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의 음성을 들으려 했습니다.
3. 영어 책이나 영어 인터넷 기사 읽기 (하루 30분~1시간, 일주일에 약 3~4일, 퇴근시)
소요 시간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영어로 된 자료를 얼마나 읽었는지 정확히 체크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예상하기에 하루 30분 이상은 되었던 것 같습니다.
4. 랭귀지 파트너에게 영어로 이메일 쓰기 (일주일에 약 2시간)
그 동안 적지 않은 랭귀지 파트너를 사귀게 되었는데, 싱가폴, 인도네시아, 파나마, 미국 등의 국가에 사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더 많은 랭귀지 파트너를 사귀고 싶었지만, 이메일을 쓰는데 그 이상 시간을 보내기는 힘들었습니다. 랭귀지 파트너를 알게 되고 이메일을 교환할 때 그 관계는 짧게는 한 달에서 길게는 1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때때로 Skype을 통해 그들과 통화를 하기도 했습니다.
5. 발음 학습 및 훈련 (일주일에 1~2시간)
YouTube에서 "English Pronunciation", "Pronunciation Lesson"과 같은 검색어로 검색해 보면, 무료로 제공되는 영어발음 관련 비디오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영어 단어와 문장의 올바른 발음을 위해 학습하기로 마음먹었는데, 이것은 대화 시 의사를 명확히 전달하고 실수를 줄이기 위함이었습니다.
6. 미국 드라마 시청 (일주일에 1~2시간)
미국 드라마는 50% 이상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로맨스나 코미디 관련 미국 드라마는 좀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 드라마 시청은 재미를 동반하는 학습 방법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보고 듣는 것은 다양한 학습 훈련 중에서는 가장 쉬운 것이기도 했습니다.
일주일에 1~2시간 정도 밖에 시간을 투자하지 못했기 때문에 한 미국 드라마의 전체 시즌을 끝마치기는 힘들었습니다. 시간을 더 투자하고 싶었지만, 다른 학습 활동을 하지 않고 미국 드라마 시청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면 그다지 좋은 결정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7. 유투브 비디오 시청 (일주일에 1~2시간)
유투브가 없었다면 사람들의 실생활을 엿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었을지 모릅니다. 유투브를 통해 거의 실시간으로 평범한 사람들의 비디오를 보고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유투브는 재미를 위해서든, 영어 학습을 위해서든 수많은 다양한 비디오를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5년 전 영어 학습을 다시 시작한 이래로, 제 학습 방법에 많은 변화가 있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맞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년 동안 영어 학습을 해왔지만, 여전히 많은 어려움을 접하고, 더 많이 향상되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 학습의 노력은 예전과 같이 매일 지속되어 왔습니다.
현재 하루 4시간을 어떻게 영어회화 학습에 사용하고 있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영어회화 학원에서 학습 (하루 2시간, 일주일에 4일)
예전보다는 학원에서 적은 시간을 보내고 있고, 토요일에는 더 이상 가지 않고 있습니다. 주된 이유는 회사 일이 더 바빠졌고, 개인 삶에서도 더 많은 일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웹사이트 운영에 시간을 보내는 것도 제 시간에 일부분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학원에 있는 동안에는 주로 말하기 훈련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하는데, 프리토킹에 참여하거나 동료 학습자들, 원어민 교사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기도 합니다.
2. 팟캐스트 청취 (하루 1시간 이상, 거의 매일, 출근시)
지난 5년간 영어 이해 능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팟캐스트 청취를 더 즐기게 되었습니다. 팟캐스트를 선택할 때는 영어 학습 관련 뿐 아니라, 비즈니스, 뉴스, 건강, 야외활동, 흥미로운 토론 등 다양한 주제에서 선택합니다.
더 즐기게 되니, 한 시간 이상 팟캐스트를 듣는 것도 지루하다고 느끼는 적은 별로 없는 편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지하철이나 사람들이 많은 공간에서 주변 환경에 의해 집중력을 잃기도 합니다.
3. 영어 책이나 영어 인터넷 기사 읽기 (하루 30분~1시간, 일주일에 약 3~4일, 퇴근시)
저는 한 권을 책을 읽기 시작해 마지막 페이지까지 끈질기게 읽는 사람은 아닙니다. 읽고 있는 책에 더 이상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바로 다른 책을 선택하곤 합니다. 영어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 향상되긴 했지만, 어휘를 늘려야 한다는 필요성은 아직도 자주 느끼곤 합니다.
4. 랭귀지 파트너에게 영어로 이메일 쓰기 => EnglishPump에서 쓰기 훈련 (일주일에 1~2 시간)
삶이 더 바빠지다 보니, 현재는 랭귀지 파트너와 교류하는 시간은 갖기가 힘듭니다. 이메일을 쓰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현재 하고 있는 것은 10분이든 20분이든 시간이 날 때마다 EnglishPump.com 에 가서 질문에 대답하며 글쓰기 훈련을 합니다.
5. 발음 훈련 (0 시간)
더 이상 영어 발음 학습을 위해 별도의 시간을 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새로운 단어나 구절을 볼 때마다 원어민을 따라 되풀이해 읽는 노력을 합니다.
6. 미국 드라마 시청 (일주일에 2~3 시간)
리스닝 실력이 향상되다 보니 미국 드라마 시청도 좀 더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미국 드라마를 보는 동안에는 이해 못하는 단어나 표현이 많이 발견하곤 합니다.
7. 유투브 비디오 시청 (하루 20~30 분)
요즘은 유투브에 자주 들어가 흥미로운 비디오를 찾아 봅니다. 가끔씩, 관심 가는 영어 강의 비디오를 보기도 합니다.
요약해 보면, 저는 지난 5년간, 하루 평균 약 4시간을 영어학습에 투자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때로는 영어 학습을 가로막는 일들이 생기곤 했는데, 회사 회식, 부모님 방문, 결혼식 같은 행사 방문 그리고 아이들과의 보내는 시간이었습니다.
명확한 목표와 계획이 없었다면, 5년의 과정 중 어느 시점에선가 영어회화 학습을 포기했을지도 모릅니다.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다행히 저도 아직 영어 학습에 절실한 마음을 갖고 있어, 그것이 영어 학습을 지속하게 만드는 힘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영어 학습의 매 순간은 즐거워야겠지만, 영어를 통한 자기 발전이나 삶의 목표 성취에 있어서는 분명 즐거움 이상의 절실함도 어느 정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꼭 원하는 만큼 이루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경험, 특히 듣기능력을 향상 시킬수 있는 법을 찾기 위해 phonetics 자료를 열심히 찾아 공부하고,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어린이 교육용 프로그램을 시청도 하는데 미드나 뉴스 등 여타 성인 프로그램은 10%도 안들립니다.
이 곳에서 듣기 훈련을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영어에 초보자도 아니면서 그렇게 엄청난 노력을 해오신 Daniel Kim님께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낮선 외국어를 배우는데 반복 또 반복 연습만이 길이겠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