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의 '성공'은 무엇일까요? 학생, 직장인, 사업가, 전문직 종사자에게 '성공'은 무엇일까요?
성공을 정의하는 것, 성공을 이루는 것만큼 쉽지 않아 보입니다.
성공 잣대는 개인마다 모두 다르고, 그런 성공 잣대 역시 종종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영어 학습에서의 '성공'은 무엇일까요?
Everyone dreams of 'Success', at least at some points in their life, but not everyone can achieve it.
Success in your study, success in finding your partner, success in your business...
누구나 성공을 꿈꾸지만, 현실적으로 누구나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른 분야까지 이야기하기에는 아직 제가 연륜이 모자랍니다.
제가 이야기 할 수 있는 한 부분은, "영어 학습에 대한 성공"입니다.
영어 학습에서의 성공
영어 학습 관련 책을 볼 때마다, 저자의 프로필을 먼저 봅니다. 그리고 preface를 봅니다.
예전에는 책을 볼 때 이렇게 하지 않았는데, 제 자신이 어리석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저자의 배경과 가치관을 엿보지 않고 책을 읽는다는 것, 책 속에서 길을 잃기 십상이죠.
그런데,
Every time I read those books, one thought came to mind.
That is .. 영어 교육 혹은 관련 분야에서 전문가들도 '영어 학습의 성공'에 대한 생각은 모두 다르다는 것입니다.
어떤 이는 어느 정도 학습해서 외국 여행시 하고 싶은 말 하고, 문제 생길 때 그럭저럭 해결하면 영어 습득의 목적이 아니냐라고 합니다.
And some experts say that we should have such a big vision of becoming a global leader utilizing our English communication skills.
또 다른 전문가는 성공의 잣대가 개인마다 다르다는 이유로 영어 학습의 성공에 대한 언급을 아예 안하기도 합니다.
외국 친구를 사귀고, 영문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는 실력을 쌓는 것이 성공이라고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영어 학습시의 '성공'은 정말 무엇일까요?
How would you define it in your own words?
제가 생각하는 영어 학습시의 '성공'은 '삶의 변화'입니다.
영어 학습 성공의 잣대, "삶의 변화"
When you find changes in your life thanks to your English skills, you will be grateful that you've made such efforts over the long period of time.
Have you ever found anyone who has devoted their life to English learning just for fun, rather than pursuing any changes in their life? Hardly ever, I guess.
'삶의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 영어 학습은 그 불씨가 약하기 마련이며, 약간의 바람에도 꺼질 수 있습니다.
'삶의 변화'에 대한 생각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여행시 영어를 조금 사용하고 마는 것이 '삶의 변화'라고 하기에는 삶의 무게가 그리 가볍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성인이 되어 우리가 갖는 가장 큰 이슈는 자신의 일과 가족입니다.
최소한 하루 8시간 이상을 일과 보내고, 나머지 시간을 가족과 보내며, 짬을 내어 친구를 보거나 스스로 시간을 갖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삶의 변화'는 일과 관련되어야 하며 가족과 관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의 모습과 관련되어야 합니다.
삶의 변화의 예
영어 능력을 길러 직장을 옮기는 것은 대표적인 '삶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직장에서 어떤 길이 펼쳐질지는 또 다른 변수지만, '삶의 변화'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그 동안의 영어 학습 결과는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 능력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 해외 기술을 빨리 접목하고, 그런 과정 속에 자신과 회사, 사회에 보탬이 되는 것도 '삶의 변화'입니다.
영어 능력을 통해 해외 자원 봉사에 참여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도 '삶의 변화'입니다. 자신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 학습이 삶의 변화와 연관되어야 하는 이유
이렇게 영어 학습의 '성공'이 일반적인 생각보다 더 깊고, 넓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삶의 변화'를 느낄 정도가 되어야, 영어 학습 투자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 학습에 대해 고민하고, 망설이고, 금전적, 시간적으로 투자하고, , ,
이 모든 과정의 결말에는 적절한 보상이 따라야 합니다.
'삶의 변화'라는 적절한 보상을 기대하고 있지 않다면, 그건 충분한 투자가 없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There might be someone out there saying,
"I am just a beginner in English. Would it ever be possible for me?"
네에,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현 단계를 최대한 빨리 넘어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집중된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말이죠.
천천히, 하루 20분씩, 여유를 갖고 하는 것이 아니라,
무식하게, 맨땅에 헤딩하듯, 코피 터지게, 뒤에서 총을 든 사람이 쫓아오듯, 아마존 정글을 헤치고 나오듯,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런 기본 바탕 속에 다양한 학습 방법이 보다 빠른 길을 제시할 것입니다.
맺음말
미국에 9년을 살면서도 영어를 그다지 잘하지 못했던 사람이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 미국에 산다는 생각에 여유로웠고,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매 순간의 어려움을 피해가려 했으며, 큰 비전이 없었습니다.
하물며, 한국에서 영어학습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영어학습에서의 성공, 그 결과값은 다를 수 있지만,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는 일맥상통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