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닝 실력 향상에 도움되는 딕테이션, 얼마나 효과적인 학습 방법일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도전적인 학습자(!)들이 종종 선택하는 학습법 딕테이션(Dict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딕테이션에 대해 이해하게 될 것이며 보다 효과적인 딕테이션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딕테이션(Dictation) 이란?
딕테이션의 발음은 멋지게 들리네요! "독재자"라는 의미의 dictator 랑 비슷하기도 하고요.
한글 해석은 소박한 느낌의 "받아쓰기"입니다. 영어 리스닝을 하며 글로 받아 적는 것이 딕테이션입니다.
보통 학습자들이 한번 듣고 바로 적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반복 리스닝을 하며 구절, 문장을 적게 됩니다.
딕테이션(Dictation) 효과 및 장점
일반적으로 알려진 딕테이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어 발음에 익숙해짐
딕테이션은 일정 분량의 구절이나 문장을 듣고 글로 옮기는 것이기에 들은 소리, 즉 발음이 어떤 단어/문구인지 생각하는 훈련을 지속하게 됩니다.
여기서 발음은 넓은 의미로 볼 수 있는데 단일 단어의 발음 뿐 아니라 강세, 연음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초급 학습자가 어렵지 않은 리스닝 교재로 딕테이션을 합니다. 그는 '즤라이브'라는 단어를 지속적으로 듣습니다. 그러면서 생각하죠.
'즤라이브가 뭘까?'
그 다음 나온 단어는 the car 입니다.
'즤라이브 the car'
아! '즤라이브'라고 발음되는 것은 drive 구나!
말할 때도 drive 를 '드라이브'라고 하지 않고 '즤라이브'로 발음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해에 있어서는 '즤라이브'가 drive 라고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은 원어민이 말하는 소리(발음)와 학습자가 아는 단어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다양한 영어 문장 구조에 노출
리스닝만 할 경우에는 보이는 글자가 없어 문장 구조 파악보다는 내용 이해에 더 중점을 두게 됩니다.
이해에 중점을 두고 리스닝을 하는 것은 올바른 학습 방향이지만 다양한 영어 문장 구조에 생소한 학습자에게는 시각적인 학습도 필요합니다.
들은 것을 쓰는 과정에서 여러 문장 구조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3. 모르는 단어를 체크함
'모르는 단어'는 발음은 알지만 철자를 모르는 단어일 수도 있고 들어서 적긴 했으나 그 의미를 모르는 단어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모르는 단어가 있을 경우 딕테이션 도중이나 딕테이션이 끝난 후 사전을 찾아 익힐 수 있습니다.
4. 리스닝시 집중력 향상
딕테이션의 장점 중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듣고 이해만 하면 되는 리스닝에서는 집중력이 떨어지곤 합니다. 그런데 딕테이션을 할 때는 들은 것을 바로 적어야 하기에 보다 집중력을 요구하게 됩니다.
딕테이션(Dictation)의 단점
위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당수 학습자들은 딕테이션 경험이 없거나 시도했다가 중단하곤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루한 반복 작업
딕테이션이 단순 리스닝과 다른 점은 세밀한 부분까지 듣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용 뿐 아니라 세심한 부분에 신경써야 하고 안 들리는 부분을 반복해 듣다 보면 진도가 늦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영화도 한글 자막 없이 보면 이해도가 떨어져 흥미가 줄어들 것입니다. 하물며 그 영화를 딕테이션으로 학습하며 본다면 재미있을 영화가 지루한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2. 많은 시간 소요
세밀한 부분까지 잡아야 하고 안 들리는 부분을 다시 들으며 적다 보면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자료에 따라 다르지만 몇 분 분량의 원어민 음성 자료도 딕테이션으로는 수 십분이 걸릴 수 있습니다.
3. 더 많은 에너지 소모
영어학습은 우리의 에너지를 소비해 지식을 얻고 얻은 지식을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집중해야 하고, 소리내야 하고, 두뇌에서 무언가 떠올리려는 노력을 해야 하기에 생각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 이런 측면에서 보면 40대 성인보다는 20대 성인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러 학습 방법 중에서도 특히 딕테이션은 많은 에너지 소모를 요구합니다. 게다가 이따금씩 느껴지는 지루함은 더 많은 에너지 소모의 부담을 줍니다.
딕테이션 꼭 해야 할까?
리스닝 실력 향상에 도움되는 딕테이션 외에도 해야 할 학습 분야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한번도 딕테이션을 해보지 않은 학습자라면 적정 수준에서 경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 방법 중에서는 강도가 높은 학습/훈련이기에 시도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지 체크해 보는 것입니다.
일반 학습자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영어 전공자, 어학 연수자, 통역사 준비생 등은 학습 시간 중 일부를 할애해 꾸준히 집중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지루하게 느끼지 않을 정도까지 말이죠.
효과적인 딕테이션 학습 Tips
아래 딕테이션 팁은 딕테이션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만들 것입니다.
Tip 1. 중요한 것은 철자가 아니다.
영어 글을 쓸 때 철자가 혼동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ffiliate (afilliate 과 헷갈림 / 의미 : 제휴하다, 제휴사), accommodation (accomodation 혹은 acommodation 과 헷갈림 / 의미 : 숙박, 숙박시설), parallel (parellel 과 헷갈림 / 의미 : 평행, 평행하는).
하지만, 단어의 철자를 정확히 익히기 위해 별도의 시간을 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에 자동 철자 교정 툴이 있기 때문이죠.
학습자에게 더 중요한 것은 이들이 어떻게 소리가 나는지(발음되는지)와 어떻게 사용되는지입니다.
딕테이션 학습시에도 철자 한, 두 개를 모른다고 고민하거나 시간을 많이 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글쓰기 시험 준비를 하는 학습자가 아니라면 말이죠.
Tip 2. 3~4 번 들어도 모른다면 넘어가는 융통성 발휘
딕테이션 단점 중 하나가 시간 소요가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 발음은 3~4번 들으면 어느 정도 감을 잡기 마련입니다. 3~4번 들었음에도 전혀 감이 오지 않는다면 넘어가는 융통성도 필요합니다.
3~4번씩 들어도 모르는 단어나 표현들이 많다면 현재 듣고 있는 교재가 자신의 수준을 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좀 더 쉬운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3. 타자가 빠르면 컴퓨터에 작성
영타가 빠른 경우 컴퓨터에 작성하는 것이 시간과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Tip 4. 자신만의 속기 방법 적용
It doesn't have to be that way. I don't understand what he was thinking at that moment.
=> It dsnt hav 2 b that way. I dnt undstnd what h ws thinkin at the moment.
위 두 번째 문장은 예를 들어 작성한 것입니다.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스스로 알아볼 수 있다면 속기를 하는 것도 시간을 절약에 도움될 것입니다.
Tip 5. 부분 딕테이션도 시도해 봄
일반적인 딕테이션 방법은 전체 문장을 완벽히 작성하는 것인데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일정 부분(의미 단위의 구절, 표현 등)을 듣고 쓰는 것도 어느 정도 딕테이션 학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Tip 6. 딕테이션의 형(!?), 쉐도잉 학습 진행
딕테이션과 쉐도잉은 형제입니다! 모두 훌륭한 학습 방법이죠.
꼭 구분해야 한다면 딕테이션은 학습 단계가 낮은 초, 중급 학습자에게 더 적절하고 쉐도잉은 중, 상급 학습자에게 더 적절합니다.
길거리를 걸으며 영어학습을 해야 한다면 어떤 방법을 선택할까요?
쓸 수 없기 때문에 쉐도잉 학습이 더 좋습니다.
딕테이션과 쉐도잉, 모두 집중력을 요구하는 훌륭한 학습 방법이므로 자신에게 맞는지 테스트 해보고 적절한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딕테이션 학습에 대해 좀 더 이해하셨나요?
이해가 된다면 스스로 시도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적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딕테이션의 핵심은 집중이며 시간 투자입니다.
학습 시간을 딕테이션에만 투자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 아니며, 적정 수준에서 다른 학습을 병행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본 포스트가 도움되었기를 바랍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안녕하세요 ?
참으로 좋은글 동기부여을 감동을 주시는것 진심 감사힙니다.
글 하나 하나가 진실이 가득한 이메일 고맙습니다 .
만사형통 일취월장 기원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