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단어는 오랜 시간을 투자해 익혀야 하는 영어학습의 필수 요소입니다. 영어를 배우며 5년의 학습양을 1년으로 줄일 수 없듯, 단어 역시 단번에 많은 단어를 익히기는 어렵습니다. 이해하는 정도라면 가능할 수 있지만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학습과 노출, 사용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현재 자신이 필요로 하는 부분, 현재 학습 단계에 따라 그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잠시 중, 고등학교 시절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며 다양한 자신만의 방법을 동원해 단어를 익힙니다. 형광펜으로 칠하고, 동그라미를 그리고, 단어를 똑같이 따라 써 보는 등.
다행히 시험은 객관식이어서 학습 결과가 나쁘지 않습니다.
기존 단어 학습법의 문제점
이같은 학습은 실용영어를 배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는데 다음과 같은 점을 주목할 수 있습니다.
- 언어의 기본 요소인 소리(발음)가 배제된 학습
- 문맥을 통한 학습이 아닌 한국어 단어와의 매칭 학습
- 단어의 기본 의미와 느낌에 초점을 두지 않은 학습 (단어의 확장 의미에 초점을 둠)
- 단어의 사용 측면을 배제한 학습
이로 인해 단어를 익혔음에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영어단어 어떻게 익혀야 할까
어떻게 단어를 익혀야 실용영어를 습득하고 그것을 활용하는데 도움될까요?
» 관련 글 : 영어단어 학습시 익혀야 하는 네 가지는?
초급영어 학습자
기본 단어를 익혀야 하는 초급 학습자라면 우리가 즐겨하던(good old-fashioned) 학습 방법이 여전히 필요합니다. 한국어와 영어의 매칭 학습입니다.
이 단계에서도 시간이 충분하면 더 나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지만 다른 분야도 학습할 것이 많기에 짧은 기간 내 기초 단어를 먼저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적절한 수준의 발음학습은 필요합니다. 소리로 단어를 익히기 위해서입니다.
- 1개월, 2개월과 같이 시간을 정해 기본 단어 1,000개 ~ 1,500 개를 익힌다.
- 발음을 모르는 단어는 꼭 인터넷에서 찾아 들어보며 익힌다.
» 관련 글 : 생각 대신 입으로 익히는 단어 발음
중급영어 학습자
중급 학습자는 많은 기초 단어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단어학습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은 기초 단어의 의미를 깊게 이해하고 사용 빈도가 비교적 높은 단어들을 추가로 익히는 것입니다.
아울러 정확한 발음, 강세를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 단어의 철자 대신 소리로 먼저 익히도록 노력한다. (강세, 발음 연습)
- 다른 분야 학습에서 모르는 단어는 그때 그때 찾아 외운다.
- 원서를 보는 경우 모르는 단어는 모두 찾는 대신 1) 문맥상 전혀 이해가 되지 않거나 2) 그 단어를 여러 번 접했다고 느낄 때 찾아보고 익힌다.
상급 영어 학습자
대부분의 필수 영어 단어를 알고 있는 상급 학습자들은 단어를 더 선별해 익히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많은 단어를 익힐수록 도움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을 단어에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 새로운 단어를 접할 때 사용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단어만 익힌다. (관심 주제 관련, 일상생활 관련, 자신의 업무 관련)
- 리스닝시 그 소리를 잡아낼 수 있는, 그러나 의미가 명확하지 않은 단어를 익힌다.
- 듣거나 볼 때는 이해하는데 한번도 써보지 않은 단어를 심도있게 익힌다(예문 학습, 뉘앙스 파악 등).
» 관련 글 : 영어 단어 암기의 두 가지 방향, 능동적 사용 / 수동적 사용
맺음말
단어학습 관련 서적은 많습니다. 어원을 이용한 단어 학습, 이미지를 이용한 단어 학습, 그룹핑(grouping)을 통한 단어 학습 등.
이 같은 학습교재들이 모두 도움되는 것은 맞지만 학습자가 염두해야 할 점은 "제한된 시간(학습 시간)에 자신에게 꼭 필요한 단어를 먼저 익힌다."는 것입니다.
한국어로 "국자"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매일 일상에서 사용하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영어의 ladle 은 어떨까요?
외국에서 생활하거나 요리에 관심있는 사람이 아니면 이 단어를 외우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