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트에서 영어 문장을 길게 말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중, 상급자를 위한 내용이지만 초급자도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본 포스트를 읽은 후 영어를 길게(유창하게) 말하기 위해 어떤 학습이 필요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어떤 문장을 익힐 것인가?
학습자는 실전 말하기 훈련에 앞서 영어 표현, 문장을 먼저 익혀야 합니다. 기본 인사부터 의사 전달을 위한 다양한 표현을 익혀야 하며 상대의 생각, 의견을 묻는 표현도 익혀야 합니다.
실전 대화를 위한 1차 준비가 "표현학습", "문장학습"입니다.
학습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어떤 표현(문장)을 익혀야 할까?"라는 의문을 갖습니다. 이것은 '어떤 주제'인지와 '어떤 수준'인지로 나뉘게 됩니다.
초급 영어강사의 조언대로 '기초 표현'을 익히면 되는지 . . .
학습서에 나온 '미국인이 매일 쓰는 관용어'를 익히는 것이 좋은지 . . .
원서 소설에 나온 표현을 익혀야 하는지 . . .
아니면 영문 뉴스에 나온 표현을 익혀야 하는지 . . .
쉽지 않죠?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학습 팁을 먼저 이야기 하겠습니다.
현재 중급 이상 단계라면 아래 "문장이 길어지는 것의 의미"로 넘어가도 좋습니다. ( » 바로 넘어가기)
초급 학습자를 위한 영어 문장 학습/훈련 팁
1. 간단한 문장을 익히고 훈련한다.
가장 간단한 문장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어+동사
- I slept.
- I lied.
2) 주어+동사+보어
- I am happy.
- You are great.
- He became a professor.
3) 주어+동사+목적어
- I love you.
- I hate you.
- He helped me.
위 문장들에는 대화에서 전하고 싶은 핵심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어디에서, 왜, 어떻게 그랬는지 등의 구체적 상황 설명은 나오지 않았지만 없어서는 안 될 핵심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문장 구조마다 다르지만 이것이 영어가 한국어와는 다른 가장 큰 차이입니다.
보편적으로 영어에서는 일어난 최종 결과를 먼저 말하고 추가/부연 상황 설명은 뒤에 하게 됩니다.
2. 구조적으로 이해되는 문장을 익힌다.
실전 말하기는 수 초 내 생각을 표현하는 스피드 게임
관계대명사 문법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관계대명사 문장을 익히면 실전 사용 가능성은 희박하게 됩니다.
실전 대화에서는 내가 완벽히 이해하고 빠르게 떠올릴 수 있는 표현(문장)이 입에서 나오게 됩니다.
알 듯, 모를 듯한 표현은 웬만해선 입에서 나오지 않으며 나오더라도 상대방이 이해 못 할 확률이 크게 됩니다.
3. 사용하고 싶고 관심 가는 문장을 익힌다.
여러분이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려고 합니다.
수 많은 한국어 표현과 문장 중 어떤 것을 먼저 가르쳐야 할까요? 기본적인 인사는 필수겠지만 그 다음으로 어떤 표현을 가르쳐야 할까요?
그것은 그 상대의 상황에 맞춘 표현, 즉 사용 가능성이 높고 배우는 사람이 쉽게 배울 수 있는 표현을 가르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영어 문장을 익힐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접할 수 있는 영어 문장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이들을 모두 익히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죠.
대신 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은 문장, 흥미롭게 보이는 문장을 먼저 익히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이 될 것입니다.
영어회화 책을 한 권 샀습니다.
수 백 문장이 있는데 모두 익히려 하는 것은 멋진 도전이지만 효과적인 결정은 아닐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그러기도 힘들죠!)
다양한 표현에 노출되는(exposed)것은 필요하지만 익히고 훈련할 문장은 선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사용할 것 같은 문장,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문장"을 먼저 익히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자신의 요구 사항, 바램 등과 관련된 문장(표현)을 익힌다.
아이가 말을 배우며 원하는 것을 먼저 말하듯 영어학습에서도 우리 자신의 감정이나 요구사항, 기호 등과 관련된 표현을 먼저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실제 대화에서 익힌 표현을 사용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고 기억에도 오래 남게 됩니다.
* 참고글 : 초보자를 위한 영어 말하기 팁 -생각의 단순화 »
위와 같이 초급 단계의 문장 학습/훈련을 거쳐 왔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차례입니다.
## 초급 단계의 문장 학습과 훈련을 얼마나 해야 할까요? ##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 학습 시간에 따라 다르고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도 다를 것입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적정 시점에서는 좀 더 도전적으로 학습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어학습은 익히고 잊어버리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기초 문장에만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닐 것이며, 또한 기초 문장 학습 없이 바로 길고 어려운 문장을 익히는 것도 옳은 방법이 아닐 것입니다.
문장이 길어지는 것의 의미
학습자가 문장을 길게 말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다음과 같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의미단위(Chunk) 학습이 진행되고 있음
영어 대화 시 문장을 길게 말할 수 있다는 것은 그 학습자가 의미단위 학습을 잘 해왔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여러 의미단위의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같은 의미단위 학습은 하나를 익히면 그것만 사용할 수 있던 초급 단계를 벗어나 의미단위의 조합을 통해 기하급수적으로(exponentially) 표현력이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학습 및 훈련, 실전 대화를 통해 습득되는 것이며 책을 통해 의미단위 몇 개 익혔다고 바로 생기는 능력이 아닙니다.
2. 자연스런 대화 패턴을 이어가게 됨.
의미단위 표현이 두뇌에 쌓이고 이것들의 조합 능력이 향상되면서 다양한 대화 상황으로의 대처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한국에서 영어를 배우는 경우 영어는 일상 언어가 아니다 보니 더욱 쉽게 단어나 표현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쉬운 단어로 그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임기응변 능력"이며, 두뇌에 의미단위 표현이 늘고 조합 능력이 향상되면서 이 임기응변 능력도 발전하게 됩니다.
일반인 입장에서 미국 경찰은 한국 경찰보다 무서운 존재입니다. 교통 경찰일지라도 말이죠.
만약 교통 신호를 위반해 경찰이 차를 세우는 상황을 접해보면 pull over 는 쉽게 접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게다가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서도 쉽게 익힐 수 있는 표현이죠
이렇게 외국에 사는 경우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표현은 쉽게 잊혀지지 않는 반면, 한국에서는 그런 영어 표현들이 쉽게 잊혀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모르는 표현을 쉬운 단어로 풀어 설명하는 임기응변 능력입니다.
정확히 같은 의미라고 할 순 없지만 상대방은 문맥에서 그 의미를 대략 알아들을 수 있게 됩니다.
I had to pull over my car.
pull over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이 표현.
» I had to stop my car on the side of the road.
» I had to move my car to the side of the road.
영어를 길게 말할 수 있으면 이 같은 임기응변 능력이 향상되어 대화시 완전히 입이 닫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3. 원어민의 문장 구사를 자연스럽게 모방할 수 있음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원어민은 일정 수준으로 문장을 길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문장들 안에는 영문법에서 배우는 문법 규칙들이 담겨 있습니다.
문장을 길게 표현하는 수준이 되면 더 발전된 단계로 갈 수 있는데 그것은 원어민들이 대화 습관을 따라하는 수준이 되는 것입니다. 원어민의 모든 표현을 모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리스닝시 의미단위의 구나 구절 등을 모방하며 학습할 수 있게 됩니다.
책을 통하지 않고 리스닝을 하며 의미단위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이 단계가 되면 쉐도잉 학습 역시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참고글 : 쉬운 리스닝 교재로 하는 영어 말하기 쉐도잉(Shadowing) 훈련
문장이 길어져야 하는 이유
초급 단계에서는 1) 간단한 표현을 익히고, 2) 생각도 단순화 해야 하며, 3) 의사 표현 역시 직접적으로 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성인이 접하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면 때로는 복잡한 이야기를 해야 할 수도 있고 때로는 겸손하게 표현해야 할 필요도 있게 됩니다.
그런 다양한 상황에 맞춰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것이 문장을 길게 표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이유 없이 문장을 길게만 말하는 것은 자신과 상대에게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대화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보다 긴 문장으로 명확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필요시 문장을 길게 말하는 것은 원어민들의 대화 방식이기에 리스닝 실력 향상에도 함께 도움이 됩니다.
## 한국어로 본 초급 단계의 대화와 중급 이상 단계의 대화 ##
• 초급단계 대화 : 간단하고 직접적 표현 사용
- A : I'm sorry. You have to leave this company.
(미안해요. 당신, 회사를 나가야 해요.) - B : No, I don't want to.
(싫어요, 난 원하지 않아요.)
• 중급이상 단계 대화 : 좀 더 길고 간접적 표현 사용
- A : I'm so sorry to say that we're in a situation where we have to let someone go. Unfortunately, you're the one we're considering.
(말하기 미안하지만 누군가를 내보내야 하는 상황에 있어요. 불행하게도 당신을 생각하고 있어요.) - B : Oh, I didn't expect it at all. Isn't there any other way to get through this situation?
(전혀 예상 못했는데요, 이 상황을 해결할 다른 방법은 없는 건가요?)
* 원어민의 대화였다면 더 나은 표현이 사용될 수 있겠지만 여러분께서 두 대화의 차이는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장이 길어지는 여러 방식
문장을 길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1. 접속사 이용(and, but, so, if, although, when 등)
'접속사'는 두 개 이상의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접속사를 이용하면 대화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이끌어가며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하게 됩니다.
접속사의 종류는 많은데 그 중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and 와 but 입니다. and 와 but 이 쉬운 이유는 (한국어를 사용하듯) 순차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접속사 so 는 한국 학습자들이 쉽게 사용하는 용도가 있고 그렇지 않은 용도가 있습니다.
## 접속사 so(so that) 사용의 어려움 ##
I tried my best so (that) my parents would feel proud of me. = A 문장 so (that) B 문장
우리는 학교에서 다음과 같이 해석하라고 배웠었죠.
"B 문장을 위해 A 문장한다."
» 나의 부모님이 나에 대해 자랑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B) 나는 최선을 다했다.(A)
이렇게 앞, 뒤를 오가는 해석은 영어 말하기 실력 향상에는 도움되지 않습니다.
» 나는 최선을 다했어(A), 그래서(so / so that) 나의 부모님이 나에 대해 자랑스럽게 느끼도록.(B)
(한국어 입장에서 보면) 이런 불완전한 해석이 영어 말하기에 더 도움이 됩니다. 그것이 영어가 전개되는 방식이기 때무이죠.
이 외에 다양한 접속사를 잘 활용할 수 있으면 필요시 문장을 길게 표현할 수 있게 되고 더 명확히 의사 전달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문장 패턴을 이용
문장 패턴은 많이 사용되는 문장의 형태를 말합니다.
대부분 문법적으로 이해가 가능한데 문제는 사고의 차이 즉,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로 인해 사용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장 패턴은 문법적 이해를 넘어 여러번 반복해 익히고 사용해 봐야 자연스럽게 내 것이 됩니다.
많은 문장 패턴이 있는데 아래와 같은 것들이 예가 됩니다.
- It is very important for me to pass the test. (it ~ for ~ to ~ 패턴)
그 테스트를 통과하는 것은 나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 It seems like you have a crush on her. (It looks like ~ 패턴)
너 그녀에게 반한 것처럼 보이는데~ - It's likely that he has lost all his money gambling. (It's likely that ~ 패턴)
그가 도박을 하면서 모든 돈을 잃었을 가능성이 있어(그럴것 같아). - It turned out that they've had feelings for each other. (It turns out that ~ 패턴)
그들이 서로에 대해 감정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어.(판명되었어) - It feels like I was talking to nobody. (It feels like ~ 패턴)
그것은 마치 내가 아무에게도 이야기하고 있지 않은 것처럼 느껴졌어. - There is no doubt that you've already got the news. (There is not doubt that ~ 패턴)
네가 이미 그 뉴스를 들었을 거라고 확신해(의심을 하지 않아) - There is no point in helping him out again. (There is no point in ~ 패턴)
그를 다시 도와주는 것은 의미(요점)가 없어.
3. 관계 대명사, 관계 부사 이용
» 참고글 : 말하기 실력 향상! 관계 대명사를 쓰는 이유와 훈련법
관계대명사, 관계부사는 생각의 연장이며 어떤 사물/상황에 대한 부연 설명이다.
이것은 곧 의미단위의 연결을 의미합니다.
한국 학습자들에게 관계대명사, 관계부사가 다른 문법 규칙보다 중요한 것은 이들 역시 한국어와는 다른 어순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 관계대명사 사용
나는 그 책을 엄청 좋아해. (I love the book.)
너는 나에게 그 책을 주었어. (You gave me the book.)
이 두 문장을 한국어로 연결하면,
"난 네가 준 그 책을 엄청 좋아해"
영어로는
I love the book you gave me.
• 관계부사 사용
This is the place.
I grew up in this place.
» This is the place where I grew up.
» 이곳이 내가 자란 곳이야.
관계대명사, 관계부사는 자연스런 영어 대화를 위해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한국어와는 다른 표현 방식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혼동을 주지만 문장을 길게 말하기 위해 익혀야 하는 표현 방식 중 하나입니다.
4. 명사절 이용
명사 같은 역할(주어, 목적어, 보어가 될 수 있음)을 하는 명사절의 사용은 영어학습에서 한 단계의 진보를 의미합니다.
명사절 사용에 익숙해지면 상당히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1) 주어로 명사절 이용
- What you do is not that great.
네가 하는 것은 그렇게 훌륭하지 않아. - What she did to him is not good.
그녀가 그에게 한 것(일)은 그리 좋지 않아 - What she's been doing is awesome.
그녀가 해 오고 있는 것은 아주 멋져. - What she's been doing for him is unbelievable.
그녀가 그를 위해 해오고 있는 것은 믿기지 않을 정도야. - How she's been helping him is incredible.
어떻게 그녀가 그를 도와줘 왔는지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대단해. - Why you're so upset is not that important.
네가 왜 그리 좌절하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
2) 동사의 목적어로 명사절 이용
- I love what you're doing.
난 네가 하고 있는 것을 상당히 좋아해.
- I hate what she's been doing so far.
난 그녀가 이제까지 해온 것을 싫어해.
- You should appreciate what he's doing for your family.
넌 그가 너의 가족을 위해 하고 있는 것을 감사해야 해.
- I want to know why he did that.
난 그가 왜 그렇게 했는지 알기를 원해.
- I gave him what you had given me.
나 그에게 네가 나에게 준것을 주었어.
3) 전치사의 목적어로 명사절 이용
전치사의 목적어로도 명사 같은 역할의 명사절이 올 수 있습니다. 전치사의 목적어로 명사절이 올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훈련하면 문장을 길게 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I was thinking about the matter. (난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어.)
- I was thinking about what you said. (난 네가 말한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어.)
- It depends on the person. (그것은 사람에 달려있어요.=>사람에 따라 달라요.)
- It depends on whom you're talking to. (그것은 당신이 누구에게 이야기하느냐에 달려있어요.)
- I will give you some advice on your relationships. (너의 친분관계에 대해 조언을 좀 할께.)
- I will give you some advice on how you can grow your relationships. (어떻게 네가 친분관계를 성장시킬지에 대해 조언을 좀 할께.)
- I'm sick of his behavior. (난 그의 행동에 지쳐(진절머리 나))
- I'm sick of being treated this way. (난 이런 식으로 대접받는데 지쳐.(진절머리 나))
- I'm not interested in his suggestions. (난 그의 제안들에 관심이 없어.)
- I'm not interested in what he has suggested. (난 그가 제안해 온것들에 관심이 없어.)
맺음말
본 포스트 "문장이 길어지는 기술"을 어떻게 읽으셨나요?
여러 문법 사항들도 거론되었는데 영어를 사용하기 위한 실용적인 측면에서 이야기했습니다.
현재 여러분께서 초급 단계이든 중, 상급 단계이든 본 포스트의 핵심을 잘 이해하고 향후 학습에 적용한다면 말하기 실력 뿐 아니라 독해, 리스닝에서도 많은 진전을 보게 될 것입니다.
명확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다시 읽어 봐도 좋을 것입니다.
본 포스트가 학습에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