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트는 중급 학습자가 상급으로 가기 위한 9가지 팁입니다. 현재 중급 단계인데 상급으로 가기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본 포스트를 잘 활용해 보세요.
초급 학습자라면 앞으로 어떤 과정의 학습을 해야 할지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중급 단계는
실용영어 관련 학습단계를 나누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일정 기준이 있는 것이 학습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 참고글 : 코리안잉글리쉬에서 구분하는 영어회화 학습단계는?
일반적으로 중급학습자는 영어를 어느 정도 사용하는 학습자입니다.
상대방의 영어를 어느 정도 알아들을 수 있고(주로 감(!)으로), 그것이 콩글리쉬든, Broken English 든 자신의 생각을 떠듬떠듬 말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론적 영어나 시험용 영어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인다고 해서 영어회화에서 중급 학습자로 분류하기는 무리가 있으며, 반면, 이론 영어, 시험 영어에서는 성적이 뛰어나지 않더라도 중급 학습자로 분류될 수 있는 학습자도 있습니다.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은 영어회화에서 상급 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그것이 이론 영어이든, 실용 영어(말하기, 듣기)든 골고루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다 보면, 결국 영어회화에서 상급 단계로 진입하기가 힘들게 됩니다.
상급으로 가는 길 Tip 1. 골문은 두 개, 양쪽에 공을 넣어라.
영어회화 말하기 실력 향상의 두 개 산맥은, 유창함(Fluency)과 정확성(Accuracy)입니다.
이 기본 원칙을 염두해 두고 학습을 해야 상급 단계로 가기가 수월해집니다.
유창함 쪽으로만 가다 보면 말은 빨리 하지만,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하는 표현을 많이 하게 되는 원치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정확성 쪽으로만 치우치다 보면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성향을 키우게 되어, (말을 하면 정확한 문장을 구사하지만) 말이 수시로 끊기게 되는, 역시 원치 않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들 둘 사이의 시소타기를 잘해야 합니다.
상급으로 가는 길 Tip 2. 리스닝을 하면서 두뇌도 뛰어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린 모두 업무 모드와 휴식 모드 간의 스위치를 갖고 있습니다. (학생이라면 학업 모드와 휴식 모드 간의 스위치겠죠.)
업무 모드에서는 두뇌도 빨리 돌아갑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 일을 한다면 타자도 빨리 쳐야겠죠.
이렇게 업무 모드에서는 두뇌가 빨리 돌아가기에 우린 하루 종일 놀 땐 피곤함을 덜 느끼는 반면, 하루 종일 일을 하면 상당한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집중력이 적지 않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부담스럽게도 여러분이 일을 하며(혹은 전공 공부를 하며) 영어회화 실력을 늘리려고 한다면 추가적인 집중력이 요구됩니다.
이 집중력은 모든 학습 분야 적용되어야 하지만, 그 중에서도 영어 학습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리스닝에서 적용되어야 합니다.
이해가 안되기에 쉽게 집중력을 잃을 수 있는 것이 리스닝 학습이기 때문이죠.
리스닝이 달리고 있는 육상 선수라고 가정할 때, 이 육상 선수의 이야기를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린 그 선수만큼 빠르진 않더라도 조금이라도 쫓아가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이야기를 어느 정도라도 들을 수 있죠.
이것은 리스닝 학습시 준비 자세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들어보지~" 가 아니라 "꼭 들어야겠다!" 라고 마음 먹고 달릴 준비를 하는 것이죠.
이렇게 달릴 준비를 할 때는 다른 생각이 들지 않을 것입니다.
집중하게 되는 것이죠.
상급으로 가는 길 Tip 3. 이해하는 단어와 사용하는 단어 선별 학습
익혀야 하는 영어 단어는 참 많죠. 게다가 어떤 단어들은 쉽게 보이지만 깊이 있게 배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get, make, have 등)
많기 때문에 모두 대략(!) 이해만 한다거나, 반대로 모두 다 깊이 익히려고 하는 것은 시간이 제한적인 여러분에게 비효율적인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단어를 어떻게 익혀야 할까요?
안전한(risk free) 방법으로 추천할 수 있는 것은 눈으로 보는 새로운 단어는 이해를 위주로 익히고, 리스닝시 듣는 단어(대략 이해는 하지만, 정확히 사용법을 모르는)는 보다 집중적으로 익히는 것입니다.
물론, 다른 분야보다 리스닝 실력이 뒤쳐지는 경우에는 눈으로 보는 단어로 익혀야 할 것입니다. 귀로 들은 단어가 어떤 단어인지 아예 모를 수 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영어회화 실력 향상을 위한 단어 학습은 원어민들이 보는 온라인 글이나 책보다는 영어 학습자를 위한 글이나 책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사용될 수 있는 단어를 먼저 익히기 위함이죠.
우리도 모국어 사용시 그렇지만, 영어 사용 원어민들도 일상 대화보다는 글 작성시 평소에 쓰지 않는 단어를 종종 쓰곤 합니다.
사용 빈도수가 적어 조만간 잊혀질 단어라면 사용 빈도수가 높은 단어를 집중해 익히는 것이 투자 대비 효과를 높이는 것입니다.
상급으로 가는 길 Tip 4. 빠른 글쓰기, 말하기 실력 향상을 돕는다.
글쓰기는 많은 학습자들이 꺼려하는 학습 분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글쓰기는 특히 한국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학습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는 단어를 확인하게 해주고, 문법 지식을 적용해 볼 수 있게 해 주며, 결국 말하기에서 필요한 문장 구성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빠른 글쓰기여야 할까요?
첫째,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상급 단계에서 영어를 제대로 듣고, 읽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리 두뇌는 빨리 돌아가는 훈련이 되어야 합니다. 속도를 내 본 사람만이 속도를 낼 수 있죠.
둘째, 빠른 글쓰기는 한국식 사고를 조금이라도 덜하게 만듭니다. 두뇌에서 한국식 사고로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이미지를 복잡하게 만들수록 영어로 변환하기는 힘들어집니다. 심플하게 생각해야 심플하게 영어로 옮길 수 있고, 그것이 결국 영어의 유창함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셋째, 무엇이 아는 것이고, 무엇이 모르는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가정법을 열심히 공부했지만, 빠른 글쓰기에서 쓰지 못한다면 실제 대화에서 나올 확률은 제로(0)에 가깝습니다.
18년 전 어학연수를 할 때, 원어민 선생님이 말했던 것이 아직도 생각납니다.
"쓰지 못하는 것은 말로도 나오지 않습니다."
코리안잉글리쉬에서 빠른 글쓰기를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이 있죠?
EnglishPump 입니다.
상급으로 가는 길 Tip 5. 발음 기초를 탄탄히
발음 학습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이미 언급을 했습니다.
» 참고글 : 생각으로 익히는 단어 발음, 입으로 익히는 단어 발음
다음 부분들을 체크해 보고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꼭 짚고 넘어가세요.
이제 영어 학습을 시작한 학습자에게 단어 학습을 운운하는 것은 과한 요구일 수 있지만, 상급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다면 말하기의 유창함과 정확성을 위해 필요한 부분입니다.
아래 단어들을 위주로 그 핵심 발음을 잘 이해하고 훈련한다면 많은 부분에서 발음 실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 think / there
- eat / it
- question
- dog / talk
- pull / pool
- zero / jealous
- van / ban
- fraud / proud
- 음절 개념 » 참고글 : 음절(Syllable)이 무엇인가요?
- 연음 : He's gonna ~, You wanna ~, You gotta ~, You must'ave ~ (must have ~), He could'ave ~ (could have~), It's been ~ (has been), Get outta ~ (out of), Bring'em in ~ (Bring them(him) in), sort'ave (sort of), kinda (kind of)
상급으로 가는 길 Tip 6. 동사구(phrasal verbs) 학습
원어민들은 매 순간 사용하는데 우리 학습자에게 어려운 것 중 하나가 바로 동사구입니다.
이것이 어려운 이유는 하나입니다.
동사구는 2개 이상의 단어가 합쳐진 표현인데, 그것과 비슷한(학습자 입장에서 비슷하다고 느껴지는) 한 단어의 표현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한 단어 표현을 써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어색한 표현으로 전달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 참고글 : 동사구(Phrasal Verbs) 학습과 사용은 왜 그리 어려울까요?
지속적인 노력이 꼭 필요한 부분임에 틀림없습니다. 그것이 원어민들이 일상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보편적인 방식이니까요.
상급으로 가는 길 Tip 7. 뛰어봐야 달리기가 빨라진다.
모든 실용 영어 학습자는 입력 학습(리스닝, 리딩, 문법, 어휘 등)과 출력 학습(말하기, 글쓰기)간에 적절한 비율의 시간과 노력 투자가 필요합니다.
여러 변수로 인해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황금 비율이 있진 않지만, 중급 단계에서는 70:30 나 80:20 (입력학습 : 출력학습)을 기준으로 삼으면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만약 1주일에 10시간 정도 영어학습에 투자한다면, 그 중 2~3시간은 출력학습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말하기에서는 물론 실전 대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영어를 사용해 볼 수 있는 상황이나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그런 노력에 시간을 들이기가 아깝거나, 그럴 여유가 안 된다면, 전화영어(화상영어), 1:1 개인강습 등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스케쥴로 학습을 해도 좋을 것입니다.
상급으로 가는 길 Tip 8. 영어의 문법 규칙, 하나씩 파헤치기
이번 주에는 관계 대명사만, 다음 주에는 to 부정사만, 그 다음 주에는 조동사만 . . .
한 테마를 정해 깊이 있게 공부하고, 다른 학습(글쓰기, 말하기, 리스닝 등)에서 그 부분을 적용해보는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상급 단계 학습자라고 해서 초급 단계 학습자가 공부하지 않는 영문법을 공부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얼마나 명확히 이해를 하고, 이해한 것을 실전에 사용하느냐가 달라지는 것이죠.
명확하게 아는 문법 규칙이 하나, 하나 늘어갈 때, 리스닝과 말하기, 리딩, 글쓰기, 모든 부분이 향상될 수 밖에 없습니다.
상급으로 가는 길 Tip 9. 목표 및 계획 되돌아 보기
여러분의 학습 열정이 뜨겁다면 목표와 계획은 없어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대부분 학습자들이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요, 목표와 계획이 이따금씩 식을 수 있는 학습 열정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엉뚱한 곳에 사용되어 문제가 되곤 하지만, 그럼에도 국가 예산은 매년 짜여져야 합니다. 기업 예산도 마찬가지이고요.
이렇게 어떤 일을 할 때는 목표 성과와 달성한 성과간에 비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것이 또 다른 발전을 만들게 도와주죠.
영어 학습은 개인의 시간과 노력, 돈이 드는 작지 않은 투자입니다.
계획이 없는 것보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계획이 있는 것이 성공 확률을 더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맺음말
여러분은 중급 단계까지 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또 다른 시작입니다.
중급 단계 이후는 영어를 통한 즐거움이 증가되는 시기입니다. 영어 컨텐츠도 조금씩 더 이해하게 되고 외국인을 만나도 입이 꽉 막혀 한마디도 못하는 상황은 거의 없게 되죠.
그런 즐거움을 또 다시 학습 열정으로 변환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정도면 됐네~" 가 아니라 "좀 되는 것 같은데 더 해봐야겠다~" 가 올바른 자세일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상급 단계에서는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이 여러분을 기다린다는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